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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시대 대비한 안전대책 ‘오리무중’

수소시대 대비한 안전대책 ‘오리무중’

  • 기자명 황무선 기자
  • 입력 2010.10.20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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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근 의원, 안전기준 및 평가설비 확충 요구

수소연료전지 및 차량 보급에 따른 안전관리 대책이 하루빨리 마련돼야 한다.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은 19일 가스안전공사 국정감사에서 현재 정부가 ‘성장동력화 9대 분야 집중육성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을 통해 건물용 수소연료전지를 10만호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소시대를 대비한 안전대책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정 의원은 이미 수소연료전지 보급 사업에 따라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이 이뤄지고 있고 현대자동차도 2015년 양산을 목표로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해 2011년 100여대를 시범운영할 예정이나 현재 용기 및 관련 시설에 대한 안전검사 기준이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자료를 통해 정 의원은 현재 GS퓨어셀(주)(126대), (주)퓨어셀파워(140대), (주)효성(11대) 등 3개사가 2009년과 2010년 8월까지 총 277대의 건물용 연료전지를 보급한 상태라고 공개했다.

수소는 화석연료의 대안으로 중요한 에너지원일 뿐만 아니라 그 특성은 확산성과 폭발성이 높은 에너지다. 정 의원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기 보급된 20.7MPa인 CNG버스와 비교해 저장압력은 35MPa과 70MPa로 압력이 배 이상 높고 저장용기도 다르다고 밝혔다.

또 이미 미국에서는 HGV2 안전기준을 유럽에서는 UN ECE의 WG.29에서 수소용기와 관련된 안전기준을 개발하고 있고 고압수소용기의 안전성평가를 위해 캐나다(Power tech)와 일본(JARI)은 정부의 지원으로 시험 평가설비를 구축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태근 의원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압축수소저장 압력이 CNG버스보다 높은 35MPa과 70MPa로 운영되며 이미 현대자동차에서 국내 시범운영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CNG버스 사고와 같은 대형사고의 과오를 범하지 않으려면 관련 시설과 자동차가 상용화 되기 이전 철저한 안전성 관련 검사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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