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국, 석유회수증진 기술로 에너지 확보

영국, 석유회수증진 기술로 에너지 확보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10.10.22 15: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관련 컨퍼런스에서 밝혀

에너지 전문가들의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산화탄소를 사용한 석유회수증진(Enhanced Oil Recovery, EOR) 기술을 북해에 적용하면 2400억달러(약 270조원)의 큰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는 현재의 인프라를 지금부터 개선시켰을 때 가능하다고 한다.

영국 더럼 대학교에서 새롭게 계산한 영국 유전의 순자산은 북해 유전에 이산화탄소를 사용한 석유회수증진 기술을 적용시킬 때 향후 20년간 추가적인 30억배럴의 석유를 더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억배럴의 석유는 다른 형태의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2년 동안 영국의 전력, 난방, 이송 관련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석유회수증진 공정은 석유를 뽑아내기 위해 이산화탄소를 집어넣기 때문에 탄소중립적인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한다면 막대한 양의 석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인프라 개발을 통해 영국을 전세계 해상 석유회수증진 기술의 주요국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영국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방안으로서 탄소저장 기술 개발이 가능하다.

영국의 DONG Energy사와 Ikon Science가 지원하는 이번 연구는 10월 14일 런던에서 열린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관련 컨퍼런스에서 발표됐다. 새롭게 제시된 수치들은 보수적인 전망치이며 기존의 값을 확장해 북해 내 선택된 지역에서 27억배럴의 석유를 생산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지난 4월에 발행된 영국 정부의 에너지 성명서는 화석연료가 영국 에너지 믹스에서 해야할 지속적인 역할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CO₂를 활용한 석유회수증진은 향후 20년 동안 석유 공급을 더욱 확고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1970년대 이래 미국 서부 텍사스의 유전은 이산화탄소 기술을 적용해 석유를 성공적으로 회수했다. CO₂는 유체상태에서 높은 압력으로 유전에 보내져 석유를 빠져나오게 하며 물을 주입할 때 도달할 수 없는 지역까지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석유 생산성은 더 높아진다. 미국이 CO₂-EOR을 사용해 추가적으로 4~12%의 석유를 추출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