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친환경 자동차용 전지생산 박차

일본, 친환경 자동차용 전지생산 박차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11.01.24 17: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닛산, 도요타 등 리튬이온 전지 양산에 총력

일본 자동차 업체가 전기자동차(EV) 등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탑재하는 고성능 전지 생산을 강화하고 있다. 산케이비즈는 지난 17일, 미쓰비시 자동차가 합작 생산 능력을 확충하고 있고 닛산 자동차도 구미에서 차세대 전지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친환경 자동차 양산은 핵심 부품인 전지 공급능력 확립이 열쇠를 쥐고 있으며, 각사 모두 전지의 안정 조달을 조기에 실현해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계획이라는 것이다.

지난해 말 전기자동차 ‘리프’를 발매한 닛산은 현재 운영중인 가나가와현 자마시 공장에 이어 2012년 미국과 유럽에서도 EV 용 리튬 이온 전지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2013년 초까지 세계에서 연간 50 만대 분 전지 생산 체제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도요타는 연내에 가정용 전원으로 충전할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V)에 탑재하는 리튬 이온 전지 양산에 나설 방침이다. 파나소닉과 공동 출자하는 전지 제조 회사에서 양산 라인 신설을 검토하고, 2012년 초 PHV 시장 진출을 위한 전지 공급능력 강화도 서두른다.

각사가 이처럼 전지 생산을 강화하는 것은 EV 공급의 걸림돌이 배터리 부족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현재 EV 생산 비용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양산 효과로 비용 절감을 꾀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