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重, 이동식발전설비 日 지원

현대重, 이동식발전설비 日 지원

  • 기자명 박진형 기자
  • 입력 2011.04.27 17: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바현 인근 1만가구 전기공급…전력난 해소 일조

▲ 민계식 현대중공업 회장(흰 장갑 착용)을 비롯한 권오신 엔진기계사업본부장. 고바야시 다카시 도쿄전력 화력사업소 통합소장, 서형원 주일한국공사, 나오타카 마스다 아네가사키발전소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일본에 지원한 이동식발전설비(PPS: Packaged Power Station)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27일 일본 지바(千葉)현 소재 도쿄전력(東京電力) 아네가사키(姉崎) 발전소에 이동식발전설비 4기의 설치를 완료하고 전력을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1일 대지진 발생 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가 이 지역을 덮친 쓰나미로 인한 비상발전기 침수로 가동이 중단되자, 현대중공업과 우리 정부는 원자로의 냉각수 가동에 필요한 전력공급을 위해 자체 제작한 이동식발전설비를 급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현대중공업과 우리 정부는 일본 측과 협의, 도쿄 인근에 전력을 공급하기로 하고 총 50억원 상당의 이동식발전설비 4기를 일본에 긴급 지원했다. 현대중공업과 정부는 각각 총 비용의 2/3와 1/3을 부담할 계획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현대중공업 민계식 회장과 권오신 부사장(엔진기계사업본부장), 도쿄전력 고바야시 다카시 화력사업소 통합소장, 나오타카 마스다 아네가사키발전소장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 준공을 축하했다.

민계식 회장은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사상 초유의 대지진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는 일본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일본 전력난 극복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한·일 양국 간 우호 증진의 촉매제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 발전설비는 총 발전용량 5.6㎿로 약 1만 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며, 도쿄전력의 송전망을 통해 도쿄 인근에 공급돼 이 지역의 전력난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지원에 대한 일본의 관심도 매우 높았다. TV아사히와 NNN(뉴스전문채널) 등 일본 언론들이 이 소식을 주요 뉴스로 전했으며, 도쿄전력 직원들은 이 설비가 아네가사키 발전소에 도착한 4월 1일, 한글로 ‘한국의 지원에 감사합니다’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나와 환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