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호주, 2020년까지 재생에너지비중 20% 가능할까?

호주, 2020년까지 재생에너지비중 20% 가능할까?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09.09.08 11: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8월 20일 호주가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를 2001년 이전 정부가 설정했던 목표치의 4배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EU가 지난해 설정한 목표치와 같은 수준이다. 주 에너지원이 석탄인 호주는 현재 자체 전력의 8%를 수력을 포함한 재생에너지로 채우고 있다.

정부의 계획은 현재 호주 하원을 통과한 상태며 조만간 상원 투표를 앞두고 있다. 만약 상원에서도 통과하게 되면 과거에도 탄소배출 목표치가 낮다는 비판을 받아온 호주가 이번 계획으로 인해 국제 사회에서 더욱 강한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해 친환경론자들은 호주의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친환경론자들은 재생에너지 확대는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지 않으면서 전력요금을 상당부분 인상시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호주 정부는 탄층메탄가스(coal seam methane gas)를 전환과정을 통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자원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런데 이 탄층메탄가스와 관련해서도 환경영향평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7월 천연자원 개발업체가 호주 시드니 블루마운틴에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메탄가스 개발을 위해 허가신청을 내놓은 것이다.

호주 탄층메탄가스는 대체에너지로 각광받으며 세계 각국에서 치열하게 눈독을 들이고 있는 자원이다. 호주는 지난 4월 호주 퀸즐랜드주 Arrow사가 신청한 탄층가스 액화사업을 승인한 바 있으며 이는 CSG(석탄층 가스)-LNG 플랜트 건설지역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승인함으로써 이뤄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