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학협력으로 미래 국가경쟁력 확보

산학협력으로 미래 국가경쟁력 확보

  • 기자명 정욱형 발행인
  • 입력 2011.07.01 18: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기봉 전국대학교산학협력단장협의회 회장

대학의 주요 기능중 하나인 연구기능을 활성화하고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만 있다면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동시에 대학의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다. 나아가 최근 사회이슈인 반값 등록금 문제를 대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도 있다.
현재 총 210개 4년제 대학이 산학협력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 상당수가 모여 전국 대학교 산학협력단장협의회를 구성하고 산업계와 대학, 정부기관을 연계한 산학협력활성화를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다.
우리나라 에너지안전의 최고 권위자로 통하는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윤기봉교수가 최근 지난 15대에 이어 16대 산단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지난해 산단협의회 조직과 운영규칙 등을 정비하고 올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그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그는 말한다. 이제 대학이 단순히 논문을 발표하고 그 숫자를 체크하는 것에서 벗어나 세상이 필요로 하는 연구를 자유롭게 진행해야 한다고. 그리고 이 연구결과들이 특허관리로 이어져 우리 기업들에게 제공되고 정당한 보상이 다시 학교발전에 재투자돼야만 기술연구의 선순환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미국의 실리콘밸리도 스텐포드대의 산학협력에서 시작했다는 점을 상기할 때 우리 대학이,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밝은 미래를 위해 가야할 길은 정해져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특허기술을 둘러싼 분쟁이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다. 삼성과 아이폰간 스마트폰 기술을 둘러싼 특허분쟁이 한 예다. 특허기술을 직접 개발한 것은 기업의 연구소보다는 대학이 많다. 현재 각 대학교수진들이 얻은 특허는 직무발명으로 분류돼 각 대학의 산학협력단이 보유하고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한 대학재단이나 국가적 관심이 적은 것도 사실이다. 논문이 아닌 연구를 많이 하는 교수들에 대한 지원과 이들 연구가 특허기술이나 사회이용기술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대학의 산학협력단과 전국 대학 산단장협의회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윤기봉 협의회장을 만나 산단장협의회의 향후 계획과 공학교수로서, 에너지안전기술전문가로서의 이야기를 들었다.


■ 먼저 전국 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협의회 15대에 이어 16대 회장으로 선출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회장직 중임은 처음이라고 들었습니다.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산단장협의회를 위해 다시 봉사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또한 제가 속한 중앙대학교로서도 큰 영광입니다. 책임감 역시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경제 13위권 국가로 발전하는데 원동력이 되었던 우수 인력을 양성하는데 대학이 크게 기여했다고 본다면, 이제는 산학협력 활동으로 대학에 기여하고 국가 정책에 부응해야 하는 단계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의 기능을 교육과 연구라는 양대 축으로 볼 때, 대학의 학술연구 및 이의 활용에 의한 국가경쟁력 강화는 후자에 해당되며, 이 중요한 역할을 대학에서는 산학협력단 및 연구처에서 맡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과부에서도 올해초에 ‘산학협력관’을 신설하고 산학협력을 전담하는 산학협력과를 별도로 조직했습니다. 저희 협의회는 앞으로 산업계와 교과부, 지경부 등의 정부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의견 교환을 통해 국내 산학협력 정책 방향이 현장과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 협의회가 주로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산업계나 정부와의 역할교류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산학협력단은 대학에서 학술연구 및 산학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로 지적재산권(특허)을 창출하고, 이 기술을 산업계에 이전하여 산업계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대학이 수행하는 연구재정의 집행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협의회에서는 산단과 관련된 정부 정책도 제안하고 필요한 경우 업계와의 협력을 유도하는 일을 합니다.

1997년부터 시작된 저희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 협의회는 16대째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4년제 대학 기준으로 총 201개 대학에 산학협력단이 설치되어 있으며, 저희 협의회에는 정회원 141개교, 준회원이 60개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 시대 대학의 산학협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미국의 실리콘밸리가 미 명문대학 스텐포드 산학협력단에서 시작된 것은 아실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최근에는 각 대학에 산학협력단이라는 별도법인을 두고 육성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대학은 자유롭게 연구하고 이중 특허관리나 산업화가 가능한 기술은 손쉽게 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길입니다.

특히 대학이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등록금에 재정을 의존할 것이 아니라 스텐포드대학과 실리콘밸리처럼 대학이 연구로 벌어들인 자금을 다시 대학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반값등록금 문제를 대학 스스로 푸는 방법입니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폰과 삼성의 스마트폰 기술과 같은 특허 분쟁문제도 대학에서 배출된 특허기술이 기업에 적기에 손쉽게 팔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은 특허분쟁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고 대학은 재정을 튼튼히 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현재 본업이신 중앙대 기계공학과 교수, 이번에 선출된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협의회 회장 외에도 다양한 대외적 활동으로 누구보다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계신데... 주로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시고, 또 어떤 일이 개인적으로 가장 보람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전문위원으로 4년째 활동하고 있습니다. 16조에 달하는 국가 R&D예산의 일부를 심의해 투자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내는 일입니다. 에너지, 원자력, 환경, 방재, 국방, 기계, 중소기업, 지역연구 등 분야에서 활동했습니다. 5년에 한번씩 미래 기술을 예측하는 과학기술예측조사위원회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산학협력단의 의견은 교과부 장관님이 주재하시는 과학기술정책회의(STP 회의)를 통하면 잘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지식경제부의 사고조사위원회, 국토해양부의 자동차제작결함 심사평가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두 위원회가 모두 지난번 행당동 CNG버스 폭발사고와 관련한 위원회이므로, 이 위원회에서 제가 의견을 내고 이것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는 것을 보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매우 보람이 있었습니다.

■ 기술분야의 법적 기준을 민간으로 이양한 첫 사례가 바로 가스기술기준 위원회입니다. 위원회가 출범한지도 벌써 3년째를 맞고 있습니다. 가스기술기준위원회의 초대, 2대 회장을 역임하시고 지금도 위원으로 활동하고 계시죠? 기술기준위원회의 현재 운영상황과 바람직한 발전방안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가스기술기준 위원회는 개발된 가스안전 관련 기술을 지연됨이 없이 관련 산업계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가스사고 피해를 미리 예방하여 국민들께서 혜택을 보게 하는 것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선제적으로 추진한 매우 좋은 제도입니다. 정부의 역할을 민간으로 이양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일이므로 지금까지는 신중히 추진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안정화 단계에 들어가므로 기준위원회와 사무국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재정적, 인적 지원을 확대해야만 합니다. 기준위원회의 일은 매우 방대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인원과 예산으로는 선제적 기술도입 뿐 아니라 전문적 신기술 검토에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므로, 모처럼 만든 좋은 제도가 안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 차세대 에너지안전연구단의 단장으로 2007년 10월부터 5년간 차세대 에너지안전 첨단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현재까지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요?

지식경제부 지원사업인 차세대에너지안전연구단은 1단계 3년간의 세부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진행됐습니다. 1단계 연구를 통해 나온 지식재산권은 국내출원 35건, PCT 출원 6건, 국내등록 2건이며, 논문게재도 국내 95건, 국외 44건 등의 많은 실적을 냈습니다.

가열로 튜브 진단장치, 설비관리시스템(CMMS) 등은 기술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2단계인 ‘에너지안전 첨단관리시스템실증’을 통해 현장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가스안전, 전기안전 및 석유화학플랜트의 설비안전 시스템과 관련해 현장적용형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사실 에너지 안전기술 분야는 국가적인 지원 없이 순수 민간차원에서 기술개발이 활발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국민 생활수준이 높아질수록 안전에 대한 국민적인 요구와 기대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학계에 몸담고 계신 한 분으로서 안전기술 분야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한 산학연의 바람직한 협력체계는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이제는 에너지 안전기술 분야를 정부 지원이나 제도로만 풀 수는 없습니다. 안전 사고의 비용이 회사의 생사를 결정할 수 있다는 인식으로 민간 차원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소비자의 인식도 안전을 우선 생각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고, 그리 되고 있다고 봅니다.

요즘 연구가 활발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분야도 분명히 안전 관련 이슈가 있을 것입니다만, 이에 대한 관심은 아직 높지 않습니다. 아직 기술개발 및 보급 단계가 성숙하지 않아서 미래에 일어날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안전 및 수명 관리 기술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 행당동 CNG버스의 용기 파열사고가 발생한 지도 만 1년이 되어갑니다. 다양한 정부 대책이 추진됐고 지금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누구보다 CNG용기의 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가로서 활동해 오셨는데 CNG용기의 안전과 관련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CNG용기사고 얘기는 많이 할 기회가 있었으니, 전체 안전사고와 관련한 말씀을 드려 보겠습니다. 안전은 비용입니다.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법적으로 규정한 안전관련 조항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정말 최소의 요구 조건입니다. 이러한 법적 요구 조건은 사회가 복잡해지거나, 시간이 지나면 기준이 올라가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앞을 보고 미리 투자하여 안전 요건을 만족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런 안전 관련 선투자가 미래의 안전을 보장하며, 궁극적으로는 전체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CNG버스의 현재 수습 비용을 생각하면 이해가 가능합니다.

■ 에너지 분야에서의 기술인력 확보가 이미 국가적인 문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에너지분야 인력양성과 관련해 전문가로서 의견이 있다면?


에너지 분야 인력난 해결을 위해 이미 에너지기술평가원 등에서 적극적으로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곧 효과가 나타나리라 생각합니다. 에너지 분야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겠습니다만, 안정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대기업과 관련 중소기업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폰과 같은 오픈이노베이션 개념을 도입해야만 합니다. 신속한 에너지분야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발전을 위해서는 특허를 공유한다던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대기업이 지원한다던지, 대기업의 전문 인력을 중소기업에 일시 지원한다던지 하는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에 중개자 역할을 대학 산학협력단이 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개인적인 얘기 좀 계속해볼까요? 학창시절 때 꿈도 공학교수셨나요? 교수님 어린시절이 궁금합니다.

저희 집안은 이공계입니다만, 어렸을 때는 오히려 생명과학쪽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제 방에는 온갖 곤충과 어류로 꽉 차 있어 부모님께서 방문을 열기 어려웠을 정도입니다. 양서류 알에서 성체로 되는 과정 연구도 했고, 개미 생태도 관찰하는 등 그 당시 얻기 어려운 현미경 등도 가지고 여러 생명체를 해부도 하고 관찰했던 기억이 납니다. 계속 그랬으면 아마 유전공학자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당시 공학을 하는 것이 대세였고, 부친도 기계공학자 이셔서 자연히 기계공학으로 진학하게 됐습니다.

■ 서울대에서 기계공학 학사,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석사, 미국 조지아공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으셨는데 미국과 한국의 공학은 어떻게 다른가요? 우리나라가 배워야 할 점이 있다면?

획일화와 다양화 경향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쏠림의 문화가 강합니다. 한 분야 연구가 유행이면 모두 유행을 쫓는 경향이 있지만, 미국은 다양한 분야가 오랜 동안 꾸준히 관심이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과학자와 공학자의 구별이 별로 없습니다. 공학자는 연구개발된 기술을 산업에 접목 응용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연구 결과를 특허화해서 산업계에 기술 이전하도록 추진해야 합니다.

공학자는 유명 학회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것만으로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을 극복하고 기술을 상용화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미국은 이런 활동을 적극 지원하며 학교 기업활동을 권장합니다. 우리나라는 대학에서 이런 기업활동을 하려하면 오히려 비판적인 시각까지 존재합니다. 산학협력단에서 이런 환경을 개선해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해야 합니다.

■ 박사학위이후 한국에 돌아오셔서 학계가 아닌 연구소로 가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미국에서 전력연구원(EPRI)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학위 취득 후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도 유사한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한국전력과 협력해 국내 노후 화력발전소의 수명연장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제일 선도적인 연구소였습니다. 발전소 설계수명은 대개 20년인데, 검사 및 개선 등을 통해 수명을 10년 정도 연장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처음 사용된 발전소가 1968년 시작된 영월화력 발전소입니다. 한 30명 정도의 국내외 연구원으로 구성된 팀원들과 함께 수명 연장을 위해 영월에 진단을 나갔을 때 고생하는 것을 보시고, 당시 발전 소장께서 ‘박사학위 받고 왜 이런 힘든 일을 하느냐 ?’고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공학자는 현장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 현장의 경험이 지식재산과 더 좋은 연구 결과로 연결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 끝으로 오랫동안 중앙대에서 후학양성을 위해 힘써 오셨는데 그간의 보람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에너지 안전 분야에서 활동한 것을 보람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미래 에너지의 안전에 관한 이슈를 선제적으로 제기해 보려고 노력중입니다. 또한 대학에서는 앞으로의 제 활동의 무게를 연구에서 인력양성으로 옮기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여러 경험을 학생들에게 현장감 있게 전달할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역할은 50대 교수가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윤기봉, 그는 누구?

현장형 중대교수 …안전 최고 전문가
산업협력단장, 과학기술위원 등 폭넓게 활동중


우리나라는 과학도와 공학도에 대한 구분을 제대로 못한다고 쓴 소리를 하는 중앙대 윤기봉 교수(58년생)는 공학은 연구개발된 기술을 산업에 접목 응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결과를 특허화해서 산업계에 기술이전 토록 해야 한다며 늘 현장과 대학이 머리를 맞대도록 힘쓰는 현장형 교수다.
그는 1981년서울대 공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1983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기계공학 석사를 받고 3년 6개월동안 한국표준연구소 재료표준연구실 연구원으로 일했다. 이후 도미해 1990년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해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신소재평가센터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연구에 몰두하다가 1995년 중앙대 교수로 자리를 옮겨 현재까지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단순히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가 아니라 대학의 사회적 역할에 많은 비중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지식경제부 차세대 에너지안전 연구단 단장,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및 연구지원처장,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 협의회 회장을 맡고 누구보다 바쁘게 사는 교수로 통한다.
동시에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전문위원회 주력산업기술 분과 위원, 국토해양부 차량제작결함 심사평가위원회 위원, 지식경제부 코드위원회 위원장,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기술심의위원 및 사고조사위원회 위원, 한국산업안전공단 기계안전 분야 심위의원, 법제연구원 자문위원회 자문위원, 현대자동차 수소자동차 포럼위원 및 기술고문 등을 겸하고 있다.
그는 빠른 일정속에서도 RCM 세계적 수준의 유지보수 기술, 공정플랜트의 위험성 관리 및 신뢰성 관리 등 현장적응이 가능한 논문서를 펴냈다. 또 에너지안전기술의 현황 및 개발 전략, CNG버스 사고원인 분석에 근거한 안전성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LNG생산기지의 사고사례 조사의 논문도 학술지에 게재하는 등 연구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2011년 7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