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름철 전력수급 ‘지역냉방’으로 돌파하라

여름철 전력수급 ‘지역냉방’으로 돌파하라

  • 기자명 박진형 기자
  • 입력 2011.07.06 17: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부하관리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
보급활성화 방안 마련…설치·설계 보조금 지급

여름철 최대전력수요가 해마다 갱신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열을 사용하는 ‘지역냉방’이 주목받고 있다. 정부에서도 보조금을 지원키로 하고 유관기관들도 보급활성화를 위해 공동 보조를 취하기로 했다. 경제적 타당성은 이미 안산도시개발의 시범사업을 통해 어느 정도 확인됐다.

지역냉방에 주목하는 이유는?

올해 최대전력사용량은 7519만㎾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지난 겨울 7314만㎾를 뛰어넘는 수치로 전력수요관리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수급관리 측면에서 전기 대신 열을 사용하는 지역냉방에 자연 관심이 끌리지 않을 수 없다.

지역냉방은 집단에너지시설에서 공급하는 열매체(온수)를 흡수식냉동기 등에 이용해 냉방을 하는 전기 대체 냉방방식이다. 전기를 사용치 않음으로써 하절기 전력피크를 경감시켜 전력예비율 확보에 일조할 수 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사용요금 경감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준다.

시범사업을 추진한 안산도시개발은 약 80㎡(24평형) 공동주택 기준으로 연속냉방운전 한 경우 평균 2만원 가량의 냉방사용료만 지불하면 된다고 밝혔다. 또 약 70%의 주민이 만족도조사에서 ‘만족’한다고 답해 가격뿐만 아니라 ‘냉방의 질’에 있어서도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설치 실적은?

지역냉방은 지난 1993년부터 분당 등 지역난방 공급지역을 중심으로 보급됐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532개 건물(31만9000RT)이 사용중이다. 이는 전체 지역난방 건물 사용자(3135개소) 중 약 15.7%에 불과하다. 특히 공동주택 100여세대를 대상으로 한 시범사업을 제외한 실질적인 공동주택의 지역냉방 보급률은 전무후무하다. 이에 정부에서는 2013년까지 건물 및 공공주택 약 3만 세대에 총 68만7119RT를 공급할 계획이다.

보조금으로 설치 유도

정부에서도 가스냉방설비에 50억원, 축냉기기 69억5100만원, 지역냉방 등 전력부하관리사업 설치지원금으로 총 687억9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보급활성화를 위해 설치·설계시 보조금을 지원하는데 올해는 20억원 가량이 투입된다. 이미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6월 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신청은 예산 소진시까지 진행하고 있다.

설치보조금은 냉동기 용량(RT)당 최대 7만원까지, 설계보조금은 RT당 1만원을 지원한다. 지역냉방설비를 신설 또는 증설하는 소유주와 이를 건축물 설계에 반영한 설계사무소가 지원대상이다. 유의할 점은 건축사사무소가 아니라 설비를 설계한 설비설계사무소가 지급 대상이란 점이다.

또한 용량별 차등 지원을 통해 대용량 설비를 설치하는 소비자에게 보조금이 편중되지 않고 다양한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지역냉방기기의 시험기준 및 기술수준 등을 고려해 효율에 따라 지원금을 차등 지원하지 않지만, 내년부터는 냉동기의 효율(COP: Coefficient Of Performance, 냉동기의 성적계수)을 고려해 보조금을 차등 지원함으로 냉동기의 기술개발을 장려할 예정이다.

보급 활성화를 위해 ‘힘모아’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 6월 2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한국냉동공조협회, 한국설비기술협회,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한국지역냉·난방협회는 지역냉방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역냉방설비인 ‘흡수식냉동기’와 ‘제습식 냉방기’의 효율향상을 위해 기술개발을 유도해 성장단계의 지역냉방보급사업을 전력수요관리의 주요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협력키로 했다.

손학식 에너지관리본부장은 “2011년은 지역냉방 보급활성화의 원년으로 미열, 폐열을 이용한 냉방은 전력피크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고 비용도 상당부분 경감시킬 수 있다”며 “국가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해 이같은 지역냉방 보급이 활성화 돼야한다”고 말했다.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1년 7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