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충되는 재생에너지의 기대와 위험요소

상충되는 재생에너지의 기대와 위험요소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11.10.31 19: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가능에너지는 CO₂및 방사성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국산 에너지로 안전성면에서도 완벽하지만 발전비용이 높고, 불안정한 전원이라는 과제가 남아 있다. 원자력은 안전기준 강화, 화력은 자원가격의 상승에 의해 비용 상승의 방향인데 비해 재생에너지는 기술혁신, 보급에 따른 양산화에 의해 낮아지는 방향으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고 지난 10월 19일 일경Bp Biz Tech는 보도했다.

일본 IGES(지구환경전략연구기관)는 2050년까지 에너지 시나리오를 공표하고,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원자력발전을 대체하는 것이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것보다 경제적이라고 밝혔다.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태양광발전공학연구센터의 곤도 센터장은 “금리를 뺀 태양광발전 비용은 1㎾h당 30엔으로, 2025년에 이것을 7엔으로 낮추는 것이 목표였으나, 세계의 개발 상황을 보면 그 실현이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반면 태양전지의 제조비용은 반 정도가 되나, 설치비는 낮아지지 않아 7엔은 무리라는 견해도 있다.

정책적 지원에 따라 보급이 진행된 경우, 현재화되는 것은 불안정한 전원을 얼마나 송전망(계통)에 연결해 안정적으로 사용할 것인가라는 문제다.

규슈전력은 지난해 봄부터 가고시마현 쿠로시마에서 태양광발전을 계통으로 접속하는 운용실증을 시작했다. 도내 200㎾의 전력수요에 대해 태양전지(60㎾)와 축전지(322㎾h)를 설치해 맑게 갠 날에 축전지가 가득 찬 경우 태양광 비율이 30%에 달할 수 있는데, 이 비율은 환경성에 의한 재생에너지의 최대 도입 시나리오에서 도달하는 수치이다.

“태양광 30%의 비율로 안정된 전기를 제공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실증을 반복해 서서히 30%로 해나가고 있다”고 산업기술종합연구소의 야마다신 에너지그룹장이 말했다. 안정화 장치와 축전지를 도입하면, 계통의 운용은 편해지나 비용은 소요된다. 따라서 비용상승의 요인이 존재한다.

▲ 발전비용의 계산비교.

경제산업성 차세대 송전 네트워크 연구회는 태양광 3500만㎾ 도입 시의 계통 대책비를 2~24조엔으로 계산했으나, 환경성은 약 2~6조엔으로 계산했다. 이러한 대책비용 중에 축전지의 도입량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일본 풍력발전협회의의 사이토 기획국장은 “스페인에서는 기상예측을 구사해 재생에너지를 50% 비율로 운용하고 있다. 축전지에 의지하지 않고도 상당한 비율로 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 그리드가 보급되면 DSM(수요측 제어)에 의해서도 재생에너지의 불안정함을 흡수할 수 있다. 도쿄공업대학 아카이 특임교수는 “재생에너지를 대량으로 도입한 때의 계통안정화 기술은 아직 세계적으로 미확립됐지만, 이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이 마련된다면 산업전략 상 유망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후지츠종합연구소 경제연구소의 다카하시 주임연구원은 “전력사업을 송전회사와 발전회사로 분리하고 계통망을 광범위하게 통합하면서 전력거래를 자유화하면, 시장이 수급조정하므로 재생에너지도 도입하기 쉽게 된다”고 말했다. 계통안정화 비용은 DMS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성과 전력의 경영형태 모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단순히 기술론으로 결정할 수 없는 불확실성도 있다.

만일 전기요금의 상승이라는 비용위험이 현재화한 경우 산업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는가에 대한 의문에 대해 노무라증권, 경제조사부의 다케모토 경제학자는 “원래 수익률이 낮은 소매, 도매, 펄프, 종이업계에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전기요금 20% 상승의 경우 경상이익의 40%가 바로 없어져 버린다. 전력다소비 산업의 대표인 전등업계를 담당하는 UBS증권 다케우치 분석가는 “전기요금의 상승이 단기적으로 큰 타격이 되는 것은 틀림없다. 다만 이것을 계기로 건축자재계에서는 업계재편이 추진되고 과당경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면 반대로 수익성이 향상될 가능성도 있다”고 조심스레 예상했다.

현재 전등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특수강 주체의 제조사는 전기요금의 상승에도 어느 정도 대응할 수 있는 수익력을 가지고 있다. 재생에너지의 위험은 에너지 시스템과 산업구조의 변혁을 동반하는 것만으로 국민전체로서의 장기적 편익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원문 및 출처: eco.nikkeibp.co.jp>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