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4시간 전기생산 태양광 발전소 ‘Gemasolar’

24시간 전기생산 태양광 발전소 ‘Gemasolar’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12.01.31 21: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상 염을 이용해 가열로 전기생산


스페인의 Gemasolar 발전소는 태양광 발전 산업에 있어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프랑스 재생에너지 전문지 enerzine이 지난 1월 19일 보도했다. 바로 바로 24시간 내내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최초의 태양광 발전소라는 점이다.

지난해 10월 스레인 안달루지(Andalousie) 지방의 세빌시(Seville)에 건설된 Gemasolar 발전소는 세계에서 최초로 태양이 없어도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소이다. 24시간 전기생산 원리는 전송매체를 기름이 아닌 액상 염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185헥타르(ha)에 2600개 이상의 거울이 대형 수신기를 향해 빛을 집중시키고, 이 수신기 안에 액상 염이 가열되는 원리이다. 수신기의 온도는 50°C를 초과하며, 기존의 원형 파라볼 수신기를 이용한 기술보다도 더 높은 온도를 얻는다. 여기서 얻은 열은 뜨거운 증기를 생성하고 이어서 터빈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발전소는 이러한 액상 염의 원리를 이용해 날씨가 흐리거나 야간처럼 햇빛이 없는 경우에도 15시간동안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Gemasolar 발전소는 19.9㎿ 용량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스페인 남부지역의 2만7500 가정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 이 발전소의 연간 생산량을 기존의 화력발전소와 비교하면 21만7000 배럴의 기름을 사용한 것과 동일하다. 연간 3만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엔리크 센다고르타 토레솔 에너지사(Torresol Energy) 대표는 “우리는 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해 전 세계에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포부를 밝혔다.

토레솔 에너지사는 스페인의 엔지니어 회사인 SENER사와 스페인 왕자 아부다비(Abu Dhabi)가 관리하는 재생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인 Masdar사로 구성되어 있는 합작회사다.

<원문 및 출처: www.enerzine.com>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