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기중앙회 "대기업 납품단가 적정해져야"

중기중앙회 "대기업 납품단가 적정해져야"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10.03.08 13: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심두보기자] 중소기업계가 납품단가 적정화, 대규모 점포 확산 제한 등 중소기업 살리기 대책 요구에 나섰다.

 
중소기업 관계자들은 8일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2·4·8 프로젝트 행사' 이후 열린 지식경제부장관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현안들을 적극적으로 개진했다.
 
서병문 중기중앙회 부회장은 "금융위기 이후 대기업은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반면 중소기업의 영업이익은 절반에도 못 미친다"며 "적정 납품단가로 대ㆍ중소기업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상생협력 기반이 조성돼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삼성전자와 현대차 평균 영업이익률은 5.9%인데 비해, 부품업체 20개사는 2.9%에 그쳤다.
 
전대열 벤처기업협회 부회장은 해외 원전 건립시 벤처기업의 우수 IT기술을 활용할 것을 건의했다.
 
원전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부품, 소프트웨어(SW), 장비, 보안장치 등 IT기업의 참여를 확대해 중소기업의 중동시장 진출 교두보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융자지원사업' 지원금액 한도를 현행 100억원에서 300억~500억원으로 늘리는 방안도 건의됐다.
 
이외에도 대규모점포 확산 제한, 대기업 자회사인 구매대행사(MRO)의 사업영역 제한, 대기업 SW사업 통합발주 금지와 대기업 참여 예외조항 개선, 외식산업에 대한 전기요금 특례 적용 등 다양한 건의사항이 제시됐다.
 
 

뉴스토마토 심두보 기자 afterdark@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