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EOCS 시행 5년, 도입효과 ‘톡톡’

EOCS 시행 5년, 도입효과 ‘톡톡’

  • 기자명 황무선 기자
  • 입력 2014.03.07 04: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정보센터 접수된 굴착공사 건수만 17만건
제도시행후 도시가스 타공사 사고 절반으로 감소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도심에는 수많은 지장물들이 복잡하게 매설돼 있다. 때문에 관련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매설정보와 확인이 필수적이다. 지장물 중에서 이중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도시가스 배관이다. 지난해만 전국적으로 도시가스 배관이 매설된 인근에서 진행된 굴착공사 건수만 17만여 건에 달했다. 수많은 굴착공사가 도시가스 배관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으면서도 대구도시가스 지하철 공사장 폭발사고(1995년)와 같은 타공사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2009년부터 도입된 EOCS 제도가 굴착공사를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 몫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시가스 타공사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된 EOCS(굴착공사 원콜 시스템)제도는 지난 5년간 그 효과를 사고 통계로 확인시켰다. 이제 입증된 효용성을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전국 고압가스 매설배관까지 EOCS제도가 확대 시행된다.



복합했던 협의절차를 ‘원콜로’

굴착공사 원콜시스템(EOCS : Excavation One Call System)이란 굴착공사자가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해 굴착계획을 신고하면, 그 내용이 도시가스 배관을 관리하는 도시가스사로 자동으로 통보되는 제도적 시스템을 말한다.

통보된 내용을 바탕으로 도시가스사는 현장에서 굴착 공사자를 만나, 굴착지점과 가스배관의 매설지점을 협의하게 된다. 배관의 매설상황과 공사 지점을 보다 정확하고 편리하게 확인함으로써 굴착공사로 인한 가스배관의 손상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안전관리제도가 바로 EOCS 시스템이다.

제도가 시행되기 전까지만 해도 굴착 공사자가 공사 위치에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의 매설상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주 복잡한 절차를 밟아야 했다. 결국 이러한 번거로움을 피하고 공사에 따른 시일을 단축하기 위해 제도시행 이전만 해도 빈번하게 도시가스 배관 인근에서 무단굴착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자연 타공사로 인한 도시가스배관 손상사고도 빈번히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EOCS 제도 시행이전에는 굴착 공사자가 도시가스관로의 유무를 조회하려면 먼저 도시가스사에 가스배관 매설상황 확인신청서를 제출해야 했다. 공사자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도시가스사는 2일 이내에 그에 대한 확인서를 송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굴착 공사자는 다시 도시가스사를 방문해 공사에 대한 협의서를 작성한 후에야 배관의 매설상황을 확인하고, 굴착공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절차가 번거롭다 보니 자연히 굴착 공사에 따른 소요시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이러한 번거로운 절차와 굴착 공기를 단축하기 위해 무단 굴착공사가 이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타공사 사고 감축에 일등공신

제도가 도입되기 직전인 2004~2008년까지 5년간 발생한 타공사로 인한 도시가스 배관손상사고는 총 28건으로 연평균 5.6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제도시행 이후인 2009~2013년까지 5년간 발생한 타공사 사고는 단 12건으로 연평균 2.4건에 불과했다. 평균 3.2건이 감소해 57%의 감소율을 기록한 셈이다.

제도시행 후 발생한 사고들 분석한 결과도 의미가 있다. 발생사고 대부분이 굴착공사를 신고하지 않고 무단으로 공사를 진행한 경우이거나, 현장에서의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사고였다.

결과적으로 EOCS에 따른 절차와 현장에서 시공 원칙만 지킨다면 현재 발생하고 있는 타공사 사고 대부분을 제도를 통해 예방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굴착공사 한해 신고 건수만 17만건

지난해 EOCS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굴착정보지원센터에 접수된 굴착계획신고만해도 총 16만9017건이었다. 전년 15만6934건과 비교해 무려 7.7%가 증가한 수치다.

EOCS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009년 신고건수는 13만8664건이었고, 2010년에는 14만426건, 2011년 15만8651건, 2012년 15만6934건 등 굴착공사 조회건수는 매해 꾸준한 증가추세를 이어오고 있다. 사고예방에 대한 효과와 제도운영에 따른 편의성이 확인되면서 관련 상담건수도 자연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굴착정보지원센터로 접수되는 굴착공사의 종류는 크게 전화, 인터넷, 허가 자료로 나뉜다. 허가자료는 서울, 인천, 부산 등이 운영하는 도로굴착 온라인허가시스템을 통해 접수되는 자료다. 이외는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굴착계획이 접수되고, 이 사항들은 센터의 상담원을 통해 해당 도시가스사로 곧장 통보된다.

결국 수많은 굴착계획들이 접수, 도시가스사로 즉시 통보됨으로써 공사 지점에 대한 실시간 협의가 가능하게 됐다.

따라서 무단 굴착공사로 인한 수많은 타공사 사고들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내년엔 고압가스배관으로 확대 적용

2015년부터는 도시가스 배관에 대해서만 이뤄져왔던 EOCS제도가 고압가스 배관에까지 확대 적용 된다. 정부는 올해 법, 시행령, 시행규칙에 대한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EOCS제도에 대한 관심은 정부뿐만 아니라 국회 역시 높다. 특히 산업시설이 집중된 곳에서의 사고위험성 등이 알려지면서 제도의 도입에 대한 의원들의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따라서 올해 추진될 고압가스배관에 대한 EOCS제도 도입과 제도 정비 작업은 의원입법과 정부입법이 동시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가스안전공사는 일반 고압가스배관에 대해서도 타공사 사고예방 필요성을 인지하고 지난해 울산 국가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고압배관에 대해서도 EOCS 제도를 시범 운영했다.

3~8월까지 진행된 시범운영 결과, 해당지역에서는 단 한건의 타공사 사고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배관의 유무조회 과정에서 미처 회사가 파악하지 못한 배관의 위치 오류 등의 문제점을 다수 발견하는 등 제도시행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가 많았다는 후문이다.

시범사업 이전 울산에서는 2건의 타공사 사고가 발생했다. 또 올해 역시 석유화학사가 관리하는 LPG배관이 타공사로 인해 손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고압가스배관 역시 타공사 사고로 인한 적지 않은 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고압가스 배관에 대한 EOCS제도 도입과 관련해 가스안전공사는 “2002년부터 고압가스배관에 대한 시공감리제도가 도입됐고, 산업단지 내 배관의 경우 대부분의 배관위치를 확보한 상황이라 제도운영에 따른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반 고압가스배관의 경우 감리제도의 시행이전까지는 1Mpa미만의 경우 배관에 대한 관리감독이나 매설기록 등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2002년 이전 매설된 배관들의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향후 제도시행에 있어 선결해야 할 문제가 될 것이란 지적이다.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CEO ENERGY>2014년 3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