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경원 "러시아, 우크라 가스 공급 중단 없을 것"

에경원 "러시아, 우크라 가스 공급 중단 없을 것"

  • 기자명 김학형 기자
  • 입력 2014.07.07 18: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러시아 의존도 낮출 경우 아·태 가스수급에 영향"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가스공급 중단 가능성을 내비친 것과 관련해 실제 중단 조치를 감행하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한 유럽국가들이  가스공급의 불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러시아 의존도를 낮출 경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천연가스 수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예상도 제기됐다. 

지난 5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발행한 ‘에너지포커스 2014년 여름호’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유럽 가스시장 영향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진단했다.

러시아는 지난 3월 가즈프롬(러시아 국영 천연가스 회사)의 경영책임자가 대금 체납을 이유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가스 공급 중단 가능성을 내비쳤고, 이어 4월 푸틴 대통령이 18개 유럽국가 수반에게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이미 러시아는 2006년과 2008년 두 차례에 걸쳐 각각 가스대금 체납과 가격인상 협상 결렬 등의 이유로 우크라이나에 가스공급을 중단한 바 있어,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 체코 베멕스(Vemex)사가 운영하는 CNG가스 충전소. 지난달 5일 가즈프롬 CEO 알렉세이 밀러는 발디미르 레멕 주 러시아 체코대사를 만나 유럽 국가들에 대한 가스 공급문제와 NGV(natural gas vehicle) 개발 등에 관해 논의했다. (사진:Vemex, 가즈프롬 누리집 재인용)

보고서는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중단할 경우 거센 비난에 직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크림반도 합병과 관련 EU의 강경대응을 불러올 수도 있으며 가스프롬은 유럽으로의 가스수출 감소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가스공급 중단을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앞으로) 유럽은 단기적으로 통과국 문제로 인한 가스공급 불안을 해소하는 데 관심을 가질 것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러시아 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있다”고 점쳤다.

그러면서 러시아 가스 의존도 감축을 위해 유럽 국가들이 카스피해나 중앙아시아로부터 가스수입을 확대하게 되면 중국 혹은 인도 등 서아시아 국가들의 가스수급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나아가 러시아의 동북아 PNG 공급이나 LNG 사업 진출을 가속화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유럽 국가들이 가스 공급원을 다변화시킬 경우, 한정된 자원을 두고 아·태 지역과 경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한편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시장 환경 조성과 효율적인 천연가스의 구입을 위해서는 공급원을 다양화하는 것과 더불어 국가간 공급시스템의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