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심 한복판에 ‘식물공장’이?

도심 한복판에 ‘식물공장’이?

  • 기자명 CEO에너지
  • 입력 2014.07.15 09: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로 태양광·인공광 병용…도심형 시범 보급 중
대구시, “‘식물공장’ 거점도시 되는 게 목표”

안정적인 식량자원 확보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태양광과 인공광을 병용한 시설 내에서 작물의 재배환경을 통해 연중 내내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식물공장’ 관련 산업육성이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 중심으로 식물공장 연구개발 및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고층 빌딩형 식물공장 위주의 연구개발, 유럽은 자동화 설비를 갖춘 유리 온실 형태, 일본은 식물공장 산업을 범정부 차원에서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대구시는 세계적인 산업 추세에 발맞춰 지난 2012년부터 (재)대구경북디자인센터와 경북테크노파크 등 5개 기관과 공동으로 국비와 지방비 등 총 8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산업통상자원부 광역경제권 연계 협력 사업(과제명: 식물공장 산업생태계 조성 지원사업)으로 식물공장 관련 네트워킹 구축, 기업지원, 인력양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도심형 식물공장 시범보급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대구 시내 주요 장소 3곳[㈜뉴욕뉴욕(수성구 두산동), ㈜스파밸리(달성군 가창면), ㈜커피명가(수성구 만촌동)]에 디자인 연계 식물공장 시스템 도입을 본격적으로 지원했다.

현재 지원받은 3개의 식물공장에서는 잎채소와 열매채소 등 일반 작물뿐만 아니라 인삼, 바질, 롤로로사, 커피 모종 등 고부가가치 작물도 안정적으로 계획·생산 중에 있으며, 지원 이후 3개월 시점이 지난 현재 기존 농업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30% 이상 감소시키고 있다.

이번 지원을 통해 제품원가 절감과 사업 홍보 효과에 힘입어 지역 대표 레스토랑인 ㈜뉴욕뉴욕은 매출 5%성장 및 원가 3% 절감을 예상하고 있고, 지역 최대 종합휴양시설인 ㈜스파밸리는 식물공장과 연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 올여름 시즌부터 본격적으로 방문객들에게 선을 보일 예정이다.

또한 지역 토종 커피 브랜드인 ㈜커피명가도 식물공장 내에서 재배된 커피 모종을 고객들에게 판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

올해에는 (재)대구경북디자인센터와 경북테크노파크 등 참여기관들과 함께 지역의 식물공장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시범보급지원, 디자인, 시제품, 판로개척, 식물공장 운영 및 재배인력 교육 등 다양한 기업지원 및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안국중 대구시 경제통상국장은 “도시농업의 한 분야인 ‘식물공장’은 대표적인 6차 산업이자 미래농업의 한 형태”라며 “대구가 앞으로 도시농업과 식물공장의 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