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S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표기 방식 개선

KS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표기 방식 개선

  • 기자명 심혜 기자
  • 입력 2015.04.06 10: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기표원, 누구나 알기 쉽게 일-월-년으로

앞으로 KS(국가표준) 인증 자동차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성시헌)은 최근 자동차 배터리 자가 교체가 늘어나면서 제조일자를 쉽게 알 수 없다는 소비자 불만이 제기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자동차용 납축전지 국가표준(KS C 8504)을 개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기존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표기는 영문과 숫자의 조합으로 표현되고 제조사 마다 형식이 달라 소비자가 알기 어려웠으나, 이번 KS 개정에 따라 배터리 상단과 포장에 식별이 쉽게 일-월-년 순으로 제조일자를 표기함으로써, 국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표기방식 개선 제안은 박근혜 정부 들어 국민의 입장에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한 ‘국민행복제안센터(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된 것이다.

제조사들은 개선 논의 초기에 재고 부담 증가 등을 이유로 제조일자 표기방식 변경에 난색을 표명했으나, 제조사와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수차례 조율한 결과, 국민 불편과 제조사의 애로사항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제조일자 표기방식 개선에 따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자동차 배터리 제조일자 허위표기 문제도 근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KS 인증업체는 개정된 KS 표준에 따라 3개월 이내에 제조일자 표기방식을 변경하여 인증기관에 증빙하여야 한다.

한편, 국가기술표준원 이재만 에너지환경표준과장은 “국가표준이 국민 실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행복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