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온실가스 감축위한 CCS 필요' 오늘 공동성명 채택

'온실가스 감축위한 CCS 필요' 오늘 공동성명 채택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5.11.04 14: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이산화탄소처리(CCS) 장관회의 참석

[에너지코리아뉴스]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4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제6차 이산화탄소처리 리더십 포럼(CSLF) 장관회의’에 참석해 주요국 대표들과 이산화탄소처리(이하 CCS) 기술동향과 국제적인 정책방향에 대해서 논의한다.

CCS 산업 발전을 위해 미국, 영국, 캐나다 등 23개국이 참여하여 격년제로 열리는 장관회의인 CSLF (Carbon Sequestration Leadership Forum)는 올해 12월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1)’를 한 달 앞두고 개최되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CCS의 필요성과 국제적인 공동노력을 강조하는 공동 성명서를 채택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도 에너지자원실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하여,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CCS를 정부 핵심개혁과제 중 하나인 에너지신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찾을 계획이다.

CCS는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의 과도기적 온실가스 감축기술로,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화력발전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2020년 이후 신기후체제가 도래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강화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CCS 시장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5년간 약 1,300억 원을 CCS 기술개발과 실증에 지원하였으며, 10MW급(연간 7만톤 CO2 포집 가능) 포집플랜트 2기 건설, 해저지중 소규모 주입 실증 등 대규모 포집-저장 통합실증을 준비해왔다. 앞으로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대규모 통합실증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양호 에너지자원실장은 “국내에 대규모 CCS 통합실증을 위해서는 경제성, 안전성, 법·제도, 국민적 합의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라며, “우리나라의 여러 온실가스 감축 수단 중 하나로 CCS를 제시하기 위해선 우리와 여건이 비슷한 해외사례들을 살피고, 다른 나라들과 협력해 CCS를 산업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한다” 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 참석한 캐나다 천연자원부 혁신·에너지기술실장과의 면담을 통해 한-캐나다 간 에너지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새로운 기후변화 체제에서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양 국가 간 CCS를 포함한 클린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를 논의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