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나라도 열병합발전(CHP) 지원책 마련돼야

우리나라도 열병합발전(CHP) 지원책 마련돼야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16.09.05 19: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미국 등은 에너지효율이용과 송배전설비 감축 따른 보조금 지급

제15차 IEA-DHC 지역냉난방 국제학술대회에서 한국집단에너지협회(회장: 유정준 SK E&S 사장)가 주관한 ‘CHP(열병합발전) 특별세션’중 베르트 뵈르너 대리대사가 독일의 CHP 지원정책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에너지코리아뉴스] 독일 등 유럽과 미국은 분산전원으로 전기와 열을 함께 생산하는 열병합발전(CHP)이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과 송배전설비 감축에 따른 기여를 높이 평가해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에서 모인 열병합발전 전문가들은 신기후 체제에 대비하는 핵심 에너지원으로 친환경 분산형 전원인 열병합발전(CHP)에 대해 우리나라도 지원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5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제15차 IEA-DHC 지역냉난방 국제학술대회에서 한국집단에너지협회(회장: 유정준 SK E&S 사장)가 주관한 ‘CHP(열병합발전) 특별세션’중 발표자들은 이같이 지적했다.

‘CHP를 통한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조성 방안(Role of CHP in the New Energy Era)’을 주제로 열린 이번 특별세션에서 베르트 뵈르너 대리대사는 독일의 에너지 전환정책을 소개하면서 독일은 CHP에 대해 신재생에너지와 유사한 수준의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 이용효율이 높아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CHP의 확대 보급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유사한 수준의 보조금을 개인과 회사에 모두 지급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지원금은 1kWh당 23원(1.8cent)에서 67원(5.4cent) 수준으로 발전량에 비례하게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뉴저지주립대 프랭크 펠더 교수는 “CHP는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으로 송 배전비용을 줄일 수 있고 전력과 열을 생산하면서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연방정부에서 보조금과 기술적 잠재려에 대한 정보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로 히트엔 파워 폴 보스씨는 CHP가 이미 유럽 전력공급의 12%를 차지하고 있고, 향후 5년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유럽연합(EU)은 화석연료 중심의 중앙집중방식 에너지 시스템에서 저탄소 에너지원 기반의 분산형 전원으로 전환해 가고 있으며, 가스를 연료로 하기 보다는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한 CHP으 ㅣ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한 한양대 김영산 교수는 국내 집단에너지 CHP사업자들의 경영난과 문제점들에 대해 지적하면서, “한국의 집단에너지 CHP는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고효율의 에너지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열 가격에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가격기준 상한에 걸려 원가에도 미치지 못한 요금으로 정산받고, 전기가격에서도 전력도매가격의 하락과 열제약발전으로 인한 페널티 등으로 인해 생존기반을 위협받고 있다”고 발표했다.

김 교수는 이어 “2015년 기준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자 34개사 중 21개사가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고, 한국은 RPS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약 80%의 높은 에너지효율을 보이는 CHP에 대해서는 전혀 보상이 없는 상황”이라며, “분산형 전원으로 송전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인정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시장과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