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외 신·재생에너지의 현재와 미래 진단의 場

국내외 신·재생에너지의 현재와 미래 진단의 場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7.07.28 13: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신 · 재생에너지 3020 전략포럼’ 개최

   
 
[에너지코리아 8월] 기후변화와 환경이슈의 해결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2030년 신·재생에너지 전력량 20% 보급 목표의 달성 전략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이 열렸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곽병성 원장)은 지난 7월 2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신·재생에너지 3020전략 포럼'을 개최하고, 해외사례와 국내현황 분석으로 신·재생에너지의 현재를 바르게 진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글 I 정아람

 

산·학·연 에너지기술·정책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한 이번 포럼은, 한국에너지기 술연구원 곽병성 원장의 개회사를 필두로 크게 두 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산업통상 자원부 장영진 국장이‘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기조연설을 했으며, 녹색기술전략연구소 이상훈 소장이 REN21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한‘세계 재생에너지 동향과 시사점’과‘우리의 도전과 해외경험’에 대해 발표했다. 

이 소장은“석탄이나 원자력과 같은 전통적인 기저부하발전은 경제성을 상실하기 시작했으며 더이상 에너지를 주는 일등공신이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덴마 크, 독일, 우르과이, 카보베르데 등을 포함하는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 20~40%에 이르는 재생에너지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고 말했다.

이어 이 소장은“가변적인 재생발전 확대의 초기단계에서는 전력시스템을 그 전력망 안에서 다소 조정하고, 재생에너지생산을 위한 예보시스템을 개발하며, 효율적인 일정조절과 전송을 위한 운용절차의 도입과 제어기술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100% 재생전력시스템을 위한 후기단계에서는 가변 재생전력은 자원예측의 고급기술과 그리드 보강 및 강화된 상호전력망 연결, 그리드 운영을 위한 정보 개선 및 제어 기술, 저장기술의 보급, 수요대응의 효율성 및 범위확대, 전기 및 냉·난방과 운송 분야의 결합 등을 통해 완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이 소장은“기록적인 용량 추가 및 급격한 비용 절감으로 전세계 재생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2016년은 경제성장과 에너지관련 이산 화탄소 배출이 분리된지 3년째된 해이지만 파리협정을 달성하 기에는 충분히 빠르지 않다. 좀더 잘 통합된 부문별 계획, 더 지능적이고 유연한 시스템, 적용가능 기술의 확대 등이 요구된다” 고 강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태양 광발전학회 박진호 회장의‘에너 지기술 동향과 신·재생에너지 확대전략’, 前 한국에너지기술평가 원장인 안남성 교수의‘신·재생에 너지 확대보급 시나리오 분석’ 등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박진호 회장은 에너지기술 동향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전략으로“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다양한 보급사업 추진, 친환 경에너지 자립도시 시범추진, 농촌 태양광 등 국민참여형 재생에 너지를 확대, 친환경에너지 펀드 조성 등 구체적인 계획 하에 민관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면 서“, 그 중 수요관리(에너지원 단위 개선)를 통한 목표수요 절감 노력이 필수”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박 원장은“주민수용성, 수급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3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및 5차 신·재 생에너지 기본계획 조기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안남성 교수는 신·재생 에너지 확대 보급 시나리오 분석 을 통해“재생에너지 확대의 장애 요소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정치적, 행정적 리더쉽이 필요하며 특히 중앙정부와 지방 정부의 역할에 대한 재정의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 교수는 새로운 지능화 사회에서의 에너지 시스템은 재생에너지 기반의 마이크로 그리드 시스템과 같은 분산형 발전 시스템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전영환 교수는‘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전력계통 안정화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전 교수는“신 정부의 강력한 에너지정책에 따라, 수급 및 송전망의 계획에 많은 변화 예상된다”며“, 앞으로 신· 재생에너지원, 운영시스템의 기술개발로 302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과 동시에 해외의 경험에서 교훈을 삼고 전략을 세우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한국 에너지기술연구원 윤재호 신재 생에너지연구본부장은‘신·재생 3020을 위한 KIER 비전’에 대해 발표하면서“한국의 태양광및 풍력 잠재량은 충분히 높으 며, 도시에너지의 수요급증, 전력 수급 불균형,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미래 에너지믹스의 주축으로써 다양한 보급환경에 최적화된 기술이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본부장은“특히 생활밀착형 분산에너지원에 적용가능한 혁신적 기술이 필요하다. 도시형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이 좋은 예이며, 이를 통해 Plus Energy Society 구현이 가능하게 될 것이고, 이를 위해 KIER는 아래와 같은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고 밝혔 다. 끝으로 윤 본부장은“신·재생 에너지 기술개발은 곧 안전, 일자 리, 환경 및 4차 산업혁명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행사 마지막에는 한국에너지 기술연구원 정헌 부원장을 좌장 으로 산학연 전문가 패널과의 토의가 진행돼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곽병성 원장은“현재 전 세계의 화두는 기후변화와 환경이슈의 해결이며,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동참해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도약을 도모하고, 국가발전을 위한 에너지의 올바른 활용에 대해 모든 구성원들의 지혜를 모아야 할 중요한 때”라며“, 이번 행사는 해외경험의 교훈을 발판으로 기술과 정책에 기반한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의 토대를 이루는 건설적인 토론의 장이 됐다”라고 말했다.

이날 독일 생태연구소의 부소 장을 역임한 바 있는 펠릭스 마테 스(Felix Chiristian Matthes) 박사는 독일 국민 70% 이상의 지지를 받고 있는 독일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소개했으며, 일본 재생에너지연구소의 미카 오바야시 이사와 스웨덴 기업혁신부의 마츠 엥스트룀(Mats Engstrom) 과학혁신참사관은 각각 일본과 북유럽 국가의 에너지 전환과 교훈에 대해 함께 소통했다.

 

■ 라운드테이블 Q&A

Q.(공통) 한국은 유럽의 인접국들과 계통이 연결되어 있는 독일과 달리 에너지 관점에서는 섬나라와 같고, 재생에너지는 전력계통의 불안정성 문제를 가진다. 일본과 한국은 에너지 환경면에서 매우 유사한 상황이다. 북유럽 국가들은 100% 재생에너지 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는 재생 에너지 선진국으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다. 한국에는 태양광발전소를 지을 충분한 땅도 없고, 일조 량이나 풍량이 충분하지 않아서 신재생에너지가 한국에 적합하지 않다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한국의 2030년 20% 보급목표와 에너지 전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A. 펠릭스 마테스 박사: 독일도 인구 밀집국가이고 토지의 활용도는 독일의 재생에너지 보급에 주요 제한 요소이다. 이러한 배경에 대한 전략은 지붕형태양광(총 태양광 용량의 2/3 기여가능), 지상형 태양광, 육· 해상 풍력을 혼합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합을 통해 우리는 토지의 2% 이상을 사용하지 않고도 100%의 재생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게다가 토지를 재생에 너지에 이용하는 것이 그 토지가 다른 용도로 더 이상 이용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독일은 타 유럽 국가와 강하게 상호연결 돼있는 것이 사실이나, 에너지 전환을 위한 재생에너지의 동반자로써 저장장치나 수요유연 성은 당장의 문제가 아니다. 반면, 이러한 연결체계는 원자로 특정부분의 안전문제로 원자력으로부터 오는 상당부분의 전력을 차단해야 했던 지난 겨울 주된 정전사태로부터 프랑스를 구해낼 수 있었다. 한국의 경우 전기 저장이 독일보다 더 중요하겠지만, 이는 독일의 경우 재생에너지 30% 이후, 한국의 경우는 20% 이후의 문제이며, 저장 비용이 절감 된다면 덜 심각해질 문제이다. 독일은 지난 10년간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연평균 2%씩 확대하여 왔으므로, 한국의 향후 13년간 20% 달성은 충분히 가능한 얘기이다.

 

A. 미카 오바야시: 나는 한국의 2030년 20% 목표 달성을 확신한다. 일본도 2010년까지는 수력을 제외한 신·재생이 수년간 약 1% 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5년 사이 5~6% 에 이른다. 독일은 2000년부터 2017년 까지 17년 동안 재생에너지를 6%에서 35%로 성장시켰다. 한국은 일본의 전력생산규모의 절반 정도이며, 다시 말하면 이태리 두 개 혹은 스페인 두 개 정도의 규모이므로 나라 안 전기시장 교역은 잘 이루어질 것이다. 스페인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잘 연결되어있지 않음에도 이미 자국내에서 40% 이상의 재생에너지를 도입했다. 한국은 해상풍력과 같은 광대한 재생에너지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의 풍력터빈기술은 해안의 바람으로도 저속풍력을 전기 원천으로 사용할 수 있다. 태양광은 토지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지붕, 건물옥상, 건물이나 호수 위에 띄운 덮개 등에 응용될수 있다. 한국의 5% 전력생산규모를 갖는 섬나라인 아일랜드는 이미 풍력 17%를 도입했으며 2020년까지 4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전력망의 상호연결(interconnection)을 기반 으로 할 것이다. 한국도 전력망 연결이 가능하며, 유럽에서는 500km 이상의 해저케이블 프로젝트가 수익성이 있다. 부산과 후쿠오카는 200km 미만이며, 중국과 일본이 서로 연결될때 한국은 전기시장의 중심이 될 수 있다. 일본과 함께, 한국은 재생에너지의 부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 마츠 엥스트룀: 계통이나 많은 양의 수력 등으로 북유 럽국가들은 한국과는 다소 다른 상황에 놓여있지만, 기본적으로 20% 신재생에 너지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우리의 경험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독일의 경험은 한국과 더 밀접하게 유용하겠지 만, 북유럽의 가격경쟁력 정책경험 및 재생에너지를 위한 연구개발 경험 등도 한국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기여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ENERGY KOREA> 2017년 8월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