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저탄소 녹색성장, 에너지업계가 함께하자

저탄소 녹색성장, 에너지업계가 함께하자

  • 기자명 정욱형 발행인
  • 입력 2010.08.05 10: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REAMISNOWHERE! OPPERTUNITYISNOWHERE! 띄어쓰기를 어떻게 해서 읽느냐에 따라 꿈이나 기회는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그런 것 일수 있지만, 바로 지금 여기 우리 곁에 있다는 의미다. 상반기는 고유가문제로, 하반기는 미국발 금융위기와 실물경기 침체로 전 세계가 홍역을 치러내고 있는 지금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다 같이 힘을 내야 한다.

최고는 최악의 순간에 더 빛을 발휘한다고 했다. 난세에 영웅이 나고, 위기 속에 기회가 숨어있다는 옛 성인들의 말씀에 귀 기울일 때다. 현실이 어렵다고 움츠려 있을 수만은 없지 않은가. 다행히 에너지업계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호재의 키가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현 이명박 정부의 하나의 슬로건처럼 사용되고 있지만, 에너지업계에서 시사되는 바는 자못 크다고 생각된다. 세계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에너지절약대책과 신재생에너지 개발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내각 구성안을 발표한 미 대통령 당선자 오바마는 선서공약으로 내세운 에너지 청사진(BLUE PRINT)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의사를 확실히 했고, 지난달 방한한 노부오 다나카 IEA 사무총장도 세계가 2030년까지 1.6%의 에너지 신장세를 유지하겠지만 이중 신재생에너지는 매년 7.8%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여기에 한 술 더 떠서 이보다 강력한 탄소저감 프로그램을 가동해줄 것을 OECD가입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 당부하고 있다.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 다행히 이명박 정부는 8.15 경축사이후 주무부서인 지식경제부를 위시해 환경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산림청, 산하 공기업들까지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슈화해 캠페인성격으로 이용하고 있다. 한번 밀어붙이면 제대로 밀어붙이는 한국인의 근성이 한번더 발휘되고 있는 셈인데 체제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은 다소 미흡하다는 생각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은 국민들에게 ‘에너지를 절약하자’,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라’는 등의 캠페인이 아니라 에너지업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글로벌하면서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어떤 체계적인 절차를 밟아갈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신재생에너지의 개발보급도 물론 추진돼야 할 일이지만 기존 에너지사용부문에 있어서 총량 감소와 청정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에너지안보라는 차원에서 에너지저장이나 석탄 등 부존자원의 활용을 위한 청정기술개발도 필요하다.

신재생에너지 개발부문에서는 신속하고도 신중한 그림그리기가 필요하다. 정부나 민간기업의 엄청난 자금이 투입되고 있지만 성공가능성이 희박한 것이 사실이다. 수년전부터 신재생업계에는 반이 사기꾼이라는 얘기가 나돌 정도로 황당한 이야기꺼리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일명 에너지마스타사건이 그 좋은 표본이다. 열효율 448%라는, 어떤 과학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도무지 믿기지도 않는 수소보일러와 수소가스레인지로 장영실상까지 수상한 사건이 어찌 존재할 수 있는가? 사건의 진실이야 밝혀지겠지만 노벨화학상이 아니라 노벨문학상을 탈 소재가 아니가 한다.

또, 신재생에너지개발이라고 해도 기존 에너지체계와 맞물려 계획이 짜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다. 연료가 됐건 이용기술이 됐건 기존 에너지체계와 전혀 별개의 신재생에너지 개발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가장 활발하게, 가장 성공적으로 추진된 바이오디젤도 빙점(어는 점)계산이 잘못돼 발생한 제품자체의 결함논란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정유사의 반대로 0.5% 혼합이라는 기형 제도를 만들지 않았나 생각된다. 지금 국제적인 기준은 최소 20%가 적정한 혼합비율이라는 점과 비교해 봐도 알 수 있다.
외국의 경우 어떤 에너지 신기술을 개발할 때는 이용기기 개발업체외에 연료공급사, 대학 등 전문연구기관, 해당분야 검사기관이 함께 수평적 개념에서 연구진을 구성한다는 점이다. 그 결과물에 대한 보급과 이익을 나누는 것도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다. 에너지정책은 정치적인 타협이나 선거공약으로 이용될 사안이 아니라 멀리 10년 100년을 내다보고 에너지안보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짜야할 중대사안이기 때문이다.

 


<CEO ENERGY 제1호 게재>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