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업부 장관,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서 현장근로자 격려

산업부 장관,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서 현장근로자 격려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8.02.26 01: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AE 대표적 친환경에너지 도시 '마스다르' 방문

[에너지코리아뉴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UAE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UAE의 대표적인 친환경에너지 도시인 마스다르 시티를 둘러 보고 한-UAE간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바라카 원전현장 방문, 공정 상황 점검 및 근로자 격려

백 장관의 이번 바라카 원전 방문은 우리나라의 첫 해외 원전수출 사업인 바라카 원전 건설 및 운영준비 현황을 직접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바라카 원전은 아부다비 서쪽 약 270km에서 한국형 원전(APR1400) 4기(5,600MW) 건설중이다.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에서 백 장관은 올해 말 1호기 및 2020년 전체 4개 호기 준공을 ‘On Time, On Budget’으로 차질없이 달성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올해 말 바라카 1호기가 준공되면, 해외원전 중 최초로 3세대 원전의 상업운전과 사막에서의 최초 원전건설을 동시에 달성하게 돼, 사우디・영국 등 원전수출에 있어 커다란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달 양국관계를 포괄적・전면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한 것을 언급하며, 원전 분야 협력도 이에 맞춰 양국 관계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해 줄 것을 주문했다.
 

마스다르 시티 방문,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협력 논의

백 장관은 마스다르 시티를 방문, 마스다르社 알 라마히 대표와 함께 재생에너지 시설을 시찰하며 재생에너지 관련 경험을 공유했다.

알 라마히 대표는 스페인 태양열발전, 영국 해상풍력 등 마스다르社 재생에너지 프로젝트(2.8GW, 37개 사업, 27억 달러)를 소개했다.

백 장관은 우리의 재생에너지3020 이행계획을 소개하고, 2030년까지 태양광 30.8GW 및 풍력 16.5GW를 신규 설치 계획을 설명했다.

알 라마히 대표는 ‘재생에너지 3020’계획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한국기업과의 면담을 통해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대한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해 3월 초 한국을 방문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백 장관은 방한을 환영하고,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은 바라카 원전에 이어 양국 협력 확대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언급하며, 양국간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