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름철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현황은?

여름철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현황은?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07.25 15: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 수송관 등 상반기 발표된 에너지안전 대책 진행상황도 점검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5일 한국기술센터 회의실에서 민간 전문위원과 12개 공공기관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9차 에너지안전전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상반기 발표된 에너지시설 안전대책의 후속조치 진행사항을 확인하고 태풍, 폭우 등 여름철 자연재난을 대비하여 에너지 공공기관의 여름철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산업부는 고양저유소 화재(‘18.10월),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사고(’18.12월), ESS 화재 등 사고에 대응하여 이러한 에너지시설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에너지 안전 대책을 상반기에 각각 발표한 바 있다.

금번 에너지안전전문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안전대책의 후속조치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하반기에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계획된 사항에 대해서는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산업부 및 해당 공공기관에 요청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태풍, 폭우 등 여름철 자연재난을 대비하여 전력, 가스, 태양광 등 주요 에너지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대응체계도 점검하였던 바, 주요기관별 보고사항이 이뤄졌다.

먼저, 한전은 송변전설비, 배전설비, 건설현장 등 대형사고 우려 및 취약 전력시설에 대해서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스공사는 건설현장(배관이설 등) 등 대형사고 우려 및 가스 생산․공급시설에 대해서 7월 8일부터 10월 15일까지 불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에너지공단은 여름철 풍수해(태풍, 폭우 등) 재난에 대비하여 2018년에 사고가 발생한 현장 등 취약한 태양광 설비에 대해서 7월에 안전점검을 실시하였고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한 대응체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하동명 위원장은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주요에너지시설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미흡시설은 개선 조치하여 태풍과 집중호우에 철저히 대비할 것을 요청하면서, 태풍 등 재난발생시 각 기관은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신속하게 피해복구를 하여 정전 등으로 국민들이 생활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관은 석탄공사에 대해 상반기 중 작업장내 근로자 안전사고가 2차례 발생하는 등 안전관리가 취약했던 점을 들어 기관및 기관장에 대해 경고하면서, 향후 안전관리 시스템 보완 등 근로자 안전 확보를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