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제 LNG시장 계약방식 유연화 추세

국제 LNG시장 계약방식 유연화 추세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09.02 19: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과 공급 상황에서 LNG 현물의 시장 가격 하락 원인

[에너지코리아 9월] 최근 세계 LNG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2023년경에는 현재의 과잉 공급 상황이 어느 정도 해소되겠지만 2025년 다시 공급과잉이 재현될 가능성이 있는 등 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장기계약에 적용해 오던 유가연동 가격이 LNG 시장 가격으로 대체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국제 LNG 시장에 대한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LNG수입국인 우리나라로서는 여건이 유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글 I 유혜린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 이 발간한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19-28 호에 따르면 , 국제 LNG 시장에서 초과 공급 상황이 지속되면서 계약 방식이 점차 유연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서는 미국 , 호주 등지의 LNG 공급량 증가로 인해 최근 세계 LNG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이 라고 밝혔다 .

중국을 비롯한 신규 수입국 들의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 전통적인 주요 수입국인 일본 , 한국 , 대만 등의 수요가 정체 하면서 총 수요 증가세가 둔화 되고 있다 . 초과 공급을 해소 하기 위해서는 LNG 재기화시 설을 갖춘 서유럽의 수입 증가가 필요한 상황이다 .

그러나 IHS Markit 에 따르면 신규 수입국의 지속적인 증가 , 유럽의 잉여 물량흡수 등으로 2019 ∼ 2022 년 기간 동안 세계 LNG 수요는 연간 4% 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지속적인 수요 증가 에 따라 2023 년경에는 현재의 과잉 공급 상황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 그러나 최근의 신규 LNG 프로젝트의 최종 투자결정 증가로 2025 년 이후 에는 공급과잉 상황이 재현될 가능성이 있다 .

 

미국産 셰일가스 수출 증가로 현물시장 유동성 커져

초과 공급 상황에서 LNG 현물의 시장 가격이 하락하며 유가와 연동한 기간계약 가격 과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고 , 이는 시장 참여자들이 전통적으로 장기계약에 적용해 오던 유가연동 가격을 LNG 시장 가격으로 대체하도록 유인하고 있다.

최근 도착지 제한 완화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사업자와 거래사업자의 등장으로 단기거래의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 GIIGNL 의 The LNGIndustry 에 따르면 2018 년 국제 LNG 총 거래 량에서 단기거래의 비중은 약 32% 에 달했다.

2009 ∼ 2012 년 중 가스시장 자유화가 진행된 유럽에서는 , 미국産 셰일가스가 현물거 래용으로 대량 유입되면서 현물시장의 유동성이 커지고 , 결국에는 기간계약 가격이 현물 시장 가격에 연동되는 방식으로 계약 방식이 변화했다.

아시아의 가스시장은 자유 화의 정도가 서유럽에 비해 덜하지만 , 국제 LNG 수급 상황의 변화로 원유와 가스 가격간의 비동조성이 지속될 경우에는 시장가격에 근거한 계약 방식의 비중이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장기계약에서 유가연동 가격 결정 방식을 대체할 대안으 로 ▲미국 가스허브 ( 헨리허브 ) 혹은 유럽 가스허브 (NBP, TTF) 에 연동하는 방식 , ▲석 탄과 같은 대체상품 가격에 연동하는 방식 , ▲ LNG 현물가격 지표 (JKM 등 ) 에 연동하는 방식 등이 고려되고 있다.

 

상업적인 거래시장으로 변해 갈 가능성 높아

시장자유화가 미진하여 역내 현물시장 형성이 어려운 아시아지역 구매자들은 중단기적 으로 주요 생산국 혹은 소비국의 현 물가 격 (HH, TTF, NBP 등 ) 이나 가격정보기관이 평가 하는 가격지표 (JKM) 를 활용 하는 방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유동성 부족 , 가격 리스크 등을 이유로 이들 지표 도입에 대해 다수의 구매자들이 부정적인 것도 사실이며 , 단기거래에서는 입찰방식에 대한 선호가 시장지표 활용을 제약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 국제 LNG 시장은 한층 유연한 시장으로 변모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불확실한 시장 상황을 반영한 계약기간의 단기화 , 구매량의 소량화 , 단기거래량의 증가 , 시장자유화에 따른 계약 유연성 요구 증대 등으로 국제 LNG 시장은 점차 전통적인 장 기계약 시장에서 지역간 연계 성이 높고 유연화된 , 상업적인 거래시장으로 변해 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유연화 된 시장은 LNG 시장가격의 불안정성을 높일 가능성이 있으며 , 향후 시장가격에 연동하는 장기 계약이 일반화될 경우에는 가격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라고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보고서는 밝혔다 .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