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UAE 원전수출 10주년 기념, 원자력계의 성과는?

UAE 원전수출 10주년 기념, 원자력계의 성과는?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12.29 10: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행사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제9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기념 행사를 지난 12월 27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했다.

이 날 행사에는 산업부 성윤모 장관과 과기정통부 정병선 차관이 참석하여, 원자력산업 및 기술 발전 유공자들을 포상하는 한편, 19년 원자력계의 성과와 공로를 기념하고, 원자력의 새로운 미래를 모색하기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성윤모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올해는 바라카 원전 정비사업 수주, 미국 NRC-DC 취득, 신고리 4호기 상업 운전 개시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 하면서 원자력계의 노고를 치하했다.

성 장관은, 원자력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산업구조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하면서, 이를 위해  원전기술 경쟁력 유지를 위한 금융, 연구개발, 인증 비용 지원,  원전 전주기 수출 지원,  원자력계와 함께 원자력 미래 유망분야의 발굴 및 육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병선 차관은 축사를 통해 원자력 핵심역량을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주요 분야의 연구개발 지원을 계속 강화해나가고 있다고 하며, 올해 11월 원자력진흥위원회를 통해 방사선 산업 창출과 소형, 차세대 등 혁신원자력 기술역량 확보를 위한 정책을 마련한 만큼,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원자력 분야의 신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연구개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한상욱 한수원 본부장 등 원자력산업 및 기술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해 훈장, 포장, 대통령 표창 등의 포상이 이뤄졌다.

한상욱 한수원 본부장은 APR 1400의 NRC-DC 취득을 통해 원전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김영인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2명은 포장(과학기술포장 1개, 산업기술포장 1개), 태종훈 한국전력공사 처장 등 6명은 대통령 표창을, 김경두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기술원 등 6명은 국무총리 표창을, 홍성준 하나원자력기술(주) 차장 등 126명은 산업부·과기정통부 장관표창 및 상장을 수상했다.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은 2009.12.27일 UAE 원전 수출을 계기로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어, 산업부와 과기정통부가 교대로 행사를 주최하며, 올해 기념행사는 산업부에서 주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