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NREL의 축전지 시험 능력에 대한 지원

NREL의 축전지 시험 능력에 대한 지원

  • 기자명 글로벌뉴스팀
  • 입력 2010.08.12 09: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적외선 화상 장치를 사용해 축전지 온도분포를 파악하는 모습
축전지는 현대 첨단 전기자동차의 중요 부품이다. 때문에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양극재료와 음극재료를 포함하는 축전지 구조에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축전지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가 리튬이온 전지의 성능, 수명, 안전성, 비용에 관해 고찰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DOE)는 미국의 축전지 산업에 대해 “안전성, 수명,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보다 좋은 국산 축전지의 대량생산”이라는 기본적인 목표에 대해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 신에너지 산업기술 종합개발기구(NEDO)는 지난 7월 7일 DOE의 축전지 산업 지원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DOE의 지원 결과, 미국 경제회복 및 재투자 법안(ARRA)에 의해 직접 및 간접적 루트를 통해 업무와 축전지 연구자금이 국립재생가능에너지연구소(NREL)에 제공되고 있다.

지난 3월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차세대 전기자동차 개발을 후원하기 위해 24억달러를 조성키로 표명했다. DOE의 최고 15억 달러인 연방정부의 조성금을 받는 경쟁적 공모를 발표했으며 이 공모는 선진축전지와 구동관련 부품 생산을 대상으로 한다. 이 재정지원에 의해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모든 전지구동의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를 포함하는 전기파워트레인 자동차용 축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0년 8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