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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개량 수소버스 1호차 운수업체에 전달
수소버스는 작년 보급의 5배가 넘는 80대이상 보급
2020년 07월 29일 (수) 정욱형 기자 news@energykorea.co.kr

[에너지코리아뉴스] 대중교통의 그린 모빌리티 전환이 본격화를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9일 10시 30분 전주시청에서 수소버스 20년 1호차 전달식을 개최했다.

작년 보급된 수소버스의 성능개량 모델이 금년 7월부터 양산 개시됐으며, 올해 처음으로 생산된 수소버스 1호차를 전주시 운수업체(호남고속)에 전달됐다.

올해 수소버스는 작년 보급된 15대보다 5배이상 증가한 80대이상이 보급될 전망이며, 금번 1호차 보급은 수소버스 보급이 본격화 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전달식에는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김승수 전주시장, 강동화 전주시의장,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김병수 호남고속대표, 문용호 시내버스 공동관리위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개선된 수소버스 1충전 주행거리 450km이상으로 개선

2025년까지 수소차 20만대 보급 등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 확대’는 지난 7월 14일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대책’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이다. 특히, 수송용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버스·화물차 등 사업용 자동차의 친환경차 전환은 매우 중요하다.

수소버스는 산업부 연구개발 사업의 성과로 작년부터 보급을 개시했고, 올해부터는 버스전용저장용기 탑재 등을 통해 성능이 개선된 수소버스가 생산·보급될 예정이다.

개선된 수소버스는 1충전 주행거리가 450km이상이며, 내구성이 10만km에서 25만km로 개선될 방침이다.

그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수소차의 국내보급은 2016년말 누적 87대에서 올해 6월 누적 7,682대로 88배이상 성장했으며, 해외 수출도 2016년 누적 552대에서 올해 6월 누적 2,405대로 4배이상 성장했다.

수소상용차는 국내보급이 아직 초기단계이나, 금년 수소트럭 수출 개시 등 향후 성장잠재력은 높은 품목이다.

2020년 7월 기준으로 수소버스 국내보급은 15대, 수소트럭 수출은 10대이다.

 

하반기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 실증 등 수소차 확산

산업부는 한국판 뉴딜이 일자리 창출과 신속한 경제회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친환경차 미래 모빌리티인 수소차 확산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버스·화물차의 수소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실증을 추진하고 2025년 50만km로 내구성을 향상하는 한편, 대용량 모터 국산화 등 상용차 성능개선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은 올해 하반기까지 창원시에서 실증을 진행하고, 수소화물차는 내년말까지 실증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노면청소, 살수차 등 수소특수차 개발 및 실증은 올해 시작해 2023년까지 진행하게 된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70%에서 100%로 상향하고, 구매대상도 승용차에서 상용차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대형 유통물류업체 등 민간기업이 친환경 트럭을 구매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되며 수소충전소는 연말까지 누적 100기, 2025년까지 누적 450기를 설치하여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수소버스 등 수소상용차의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와 함꼐 역량있는 민간기업이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고 언급하면서, “오늘 수소버스 1호차 보급이 수소차가 대중교통과 물류운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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