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태양광산업 경쟁력 강화'의 길을 찾다!

'태양광산업 경쟁력 강화'의 길을 찾다!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0.09.10 10: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공단, 태양광 산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 점검

[에너지코리아뉴스] 올해 상반기 국내 태양광 설치량은 반기 사상 최초로 2GW를 돌파했다. 우리 업계의 설치량도 전년 상반기 1 GW 대비 올 상반기는 1.4 GW로 40% 증가했다. 그러나 거대 내수시장을 토대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태양광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면서 우리 내수시장에도 공격적 시장 진출 전략을 펼치고 있어 향후 국내 태양광 모듈 업체들에 대한 위협이 커질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태양광 산업의 경쟁력 진단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국내 태양광 산업의 경쟁력 진단과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업계 및 관계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9월 10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탄소인증제(20.7~), RE100(21년 예정) 등 태양광 산업관련 주요 제도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태양광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을 점검하고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냉철히 진단해보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상반기 국내 태양광 설치량은 반기 사상 최초로 2GW를 돌파했고,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올해 연간 태양광 설치량은 역대 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우리 업계의 설치량도 전년 상반기 1 GW 대비 올 상반기는 1.4 GW로 40% 증가했으며 매출액・영업이익도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 요인에도 불구, 거대 내수시장을 토대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태양광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면서 우리 내수시장에도 공격적 시장 진출 전략을 펼치고 있어 향후 국내 태양광 모듈 업체들에 대한 위협이 커질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태양광 산업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

한국에너지공단은 금년 상반기 국산 점유율은 67.4%로 전년 동기의 79.8% 대비 12.4%p 하락했으며, 이는 중국 내수수요 감소, REC 가격 하락 등의 이유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태양광 보조금 삭감, 코로나 19 등에 따른 수요 감소로 중국 내수시장 내 태양광 모듈의 초과공급 발생하여 해외수출 증가, 국내 REC 가격하락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모듈에 대한 수요 증가, 일부 국내 모듈업체의 고출력 모듈 생산(대면적 웨이퍼 활용)을 위한 공장 증설에 따른 가동중단 등으로 일시적 수입 증가 등이 이유로 꼽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와 전문가들은 국내 태양광 산업 경쟁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안정적 내수시장을 발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주요 태양광 보급국가 중 중국을 제외하고, 자국산 모듈 점유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로,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의 국산 모듈 점유율은 70% 내외로 우리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상반기 모듈 수입액보다 수출액이 3배 더 커

국산 점유율은 전년 대비 하락했으나, 국내 태양광 시장 확대로 인해 국산 모듈 설치량(판매량)은 전년 상반기 1 GW 대비 올 상반기는 1.4 GW로 40% 증가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유럽 시장을 공략해 올해 상반기 모듈 수입액(1.72억불)의 3.3배 달하는 물량을 수출(5.73억 달러)하고 있다.

코로나 19에 따른 글로벌 수요 감소 등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태양광산업은 내수시장과 해외수출 등을 바탕으로 전년 상반기 대비 영업실적이 큰 폭으로 향상됐다.

다만, 해외기업들이 대규모 증설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대하는 등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전환 정책성과가 국내 태양광 산업계의 실질적 성과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최저효율제, 탄소인증제 등을 통해 국내 시장을 고효율・친환경 시장으로 전환, 세계 최고효율 차세대 태양전지 기술개발 등 재생에너지 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 노력을 지속적 추진, RE100, 그린 뉴딜 등 정부에서 추진 중인 신규시장 확보 계획에 맞추어 기업의 투자확대 등 규모의 경제 확보전략 병행 필요 등이 지적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