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고위경영자과정 제19기 수료생, ‘기후변화와 에너지산업의 미래’ 출간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고위경영자과정 제19기 수료생, ‘기후변화와 에너지산업의 미래’ 출간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21.03.23 11: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전환을 위해 에너지산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에너지코리아뉴스] 에너지고위경영자과정 19기를 중심으로 에너지전환과 글로벌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모인 ‘변화와 미래 포럼’ 회원들이 각 분야에서 오랜 기간 축적한 지식과 노하우를 업계 전문가 및 대중들과 함께 나누고자 『기후변화와 에너지산업의 미래』를 발간했다.

 

에너지고위경영자과정 변화와 미래 포럼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002년부터 매년 에너지정책기관 및 공기업, 민간 기업의 최고경영진을 대상으로 에너지고위경영자과정(EMP)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700여 명의 동문을 배출한 이 교육과정에는 국내 에너지산업 전문가들이 총망라되어 다양한 지식과 현장 경험을 공유하며 수준 높은 강의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에너지전환 현황과 새로운 기회

2부 ‘에너지전환의 현황’에서는 국내 전력계통의 변화와 재생에너지의 확대가 전력계통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지역별, 사례별로 알아보고,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른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는 스마트그리드를 비롯한 유연한 송전망 운영체계의 종류와 개념도 상세히 짚어보았다.

그다음으로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예측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글로벌 재생에너지 전망을 제시하고,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현황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의 종류,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제도와 기술을 살펴보는 동시에 재생에너지전환의 주요 이슈와 그에 따른 기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어서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천연가스의 현황과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의 활용,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의 수소 에너지 전략을 살펴본다. 또한 에너지시스템의 구조적인 변화를 꾀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분산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의 구축 및 운영이 중요함을 역설하고, 분산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에 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이루는 디지털 기술이 전력산업과 결합하면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스마트화’와 ‘그린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 전력산업의 디지털전환 시장 및 효과를 검토하였다. 

 

에너지전환을 위한 기술, 그리고 에너지산업의 미래

3부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기술과 미래’에서는 저성장과 에너지전환 시대 전력산업의 현황과 전력산업의 신성장동력을 살펴보고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는 전력산업의 미래를 전망하였다.

먼저 최근 각광받는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태양광발전을 점검하고 국내의 태양광 기술과 보급, 정책 현황을 살펴보면서 문제점과 개선 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에너지효율화를 위해 건축 부문에서 진행 중인 ‘제로에너지건축’ 흐름을 조망하였으며, 세부적으로는 제로에너지 건축기술의 종류,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건축물 사례를 살펴보고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 등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어서 제로에너지건축기술을 이용한 제로에너지하우스의 장단점과 기대효과를 제시하고 특히 이 공법을 적용하여 건축한 제로에너지하우스의 에너지효율과 경제적 효과를 검토하였다. 특히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을 기반으로 한 제로에너지하우스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건설의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