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업부, 릴레이 간담회 개최로 에너지업계와 소통 강화 눈길

산업부, 릴레이 간담회 개최로 에너지업계와 소통 강화 눈길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3.10.05 18: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업계에 이어 주요 에너지산업 협·단체와 간담회 열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 이하 산업부) 강경성 2차관은 10.5일(목) 에너지 분야 주요 협회·단체와 함께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에너지 업계 전반을 대표하는 주요 협회를 대상으로 업계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에너지 시장 변화에 대한 민·관 차원의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 정세는 미-중 패권경쟁, 러-우 전쟁이 촉발한 자원무기화, 에너지확보 경쟁 등으로 인해 에너지안보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파리협정 목표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이 세계 각국의 에너지정책의 대세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 시장의 흐름은 우리 에너지 업계와 시장에는 위기와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될 수 있으며, 이번 간담회는 이러한 상황하에서 우리 에너지업계가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민-관 차원의 대응전략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한편, 에너지안보의 중요성 증대, 탄소중립 확산 등 에너지산업과 시장의 대변혁기를 맞아 에너지업계의 입장과 이해를 종합‧조정하고 업계를 대표하는 구심체로서 (가칭)“에너지산업연합회”의 설립 필요성도 제기되었으며, 향후 의견수렴 등 논의 구체화를 위해 민·관이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강 차관은 간담회에서 “에너지산업은 국민생활 및 연관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만큼 정부와 업계 간 소통이 중요하며, 불확실한 대외 여건에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 차관은 지난 5월 취임 이후 8월에‘석유업계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이번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향후 가스, 핵심광물, 에너지 신산업 등 주요 에너지업계와 정례적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하여 소통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