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업통상자원부,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회의 참석

산업통상자원부,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회의 참석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3.10.10 21: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광물 금융지원 협력방안 논의, 브라질 등 비회원 자원보유국과 협력방안 모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 이하 산업부)는 청정에너지 전환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를 위해 미국 국무부가 주재하는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이하 MSP) 회의에 참석하였다.

이번 MSP 회의는 외교부 강재권 경제외교조정관을 수석대표로 산업부 광물자원팀장 등이 참석하여 △핵심광물 금융지원 협력 방안, △비회원 자원보유국과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MSP 회원국간 금융지원 협력을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핵심광물 개발 전반에 걸친 위험성을 해소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된다는 데 대해 회원국들간에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또한, MSP 회의에 참석한 회원국들은 향후 민·관 상호간의 정기적인 회의, 컨퍼런스 개최 등 지속적인 정보 공유의 협력 강화를 통해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을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하였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핵심광물의 공급망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MSP에 자원보유국을 비회원국으로 초청하여 협력의 범위를 대폭 확대함으로써, 앞으로 MSP가 자원소비국과 자원보유국간 실질적인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산업부는 MSP에 적극 참여하여 회원국간 협력을 강화하고, 비회원국과도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회를 마련하여 안정적인 핵심광물 공급망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