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석유화학 위기 극복을 위한 ‘워룸’ 가동

석유화학 위기 극복을 위한 ‘워룸’ 가동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3.10.20 14: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화학 민관합동 비상대응협의체 출범식 열려
석유화학 위기 극복과 친환경‧고부가 전환 방안 등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 이하 산업부)는 10월 20일 장영진 1차관 주재로 주요 석유화학기업들과 석유화학협회가 참석하는 민관합동 비상대응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최근 석유화학업계는 글로벌 경기 부진으로 수출과 생산이 감소한 가운데, 플라스틱 규제 등으로 근본적 사업 혁신도 요구받는 상황이다. 비상대응협의체에서는 수출 회복 및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대응방안을 민관이 함께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서 산업부와 참석기업들은 ▲ 나프타 조정관세 영세율 적용 등 비용절감 방안, ▲ 고부가 및 친환경 제품으로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고도화될 수 있도록 ① 첨단소재 해외 원천기술 확보 ② 대형투자 프로젝트 적기준공 ③ 탄소저감 및 플라스틱 친환경 전환 방안, ▲ 석유화학 산단의 안전관리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향후 석유화학 산업 수출전망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다.

장영진 1차관은 “현재의 업황 부진이 경기변동적 요인과 석유화학산업의 구조적 여건 변화에서 함께 기인한 만큼, 단기적 위기극복 방안 외에도 우리 석유화학산업의 구조적 혁신방안을 장기적 시작에서 고민할 시점”이라고 지적하며, “오늘 발족된 협의체를 민관 협력 플랫폼으로 삼아, 석유화학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기업들과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