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계와 함께 발전하는 도시가스협회’ 만드는데 일조

‘업계와 함께 발전하는 도시가스협회’ 만드는데 일조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24.01.08 09: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사간 정보 교류와 소통 활성화 교두보 역할 강화 통해
[인터뷰] 한국도시가스협회 김선기 부회장

지난 7월 취임한 한국도시가스협회 김선기 상근부회장은 “도시가스업계가 직면한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을 헤쳐 나가기 위해 협회가 회원사간 정보 교류와 소통 활성화의 교두보 역할을 강화하여 협회와 업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고려대 사회학과, 미국 카네기멜론대 정보통신기술학(석사)을 전공했으며, 행정고시(제41회)에 합격하여 지식경제부 산업환경과장, 산업통상자원부 홍보지원팀장․바이오융합산업과장, 자원안보정책과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장,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산업정책관, KOTRA 방산물자지원센터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 취임이후 짧은 기간이었지만 도시가스업계와 여러 형태의 만남을 가지셨을 것 같은데 느낌이나 소감은 어떻습니까?
 

그동안 도시가스업계는 사용의 편리성과 안전성, 청정성(친환경성), 높은 열효율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진 에너지인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국민생활과 산업 활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이와 같이 에너지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도시가스업계에서 일할 수 있게 되어 영광스럽지만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취임이후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간 도시가스업계 관계자 면담, 현장 방문 등을 통해 탄소중립, 천연가스 직도입 확산, 생활·산업분야 전기화, 안전규제 확대 등 도시가스업계가 직면한 어려움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도시가스업계는 천연가스 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도시가스산업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하여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도시가스업계가 직면한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을 헤쳐 나가기 위해 협회는 회원사간 정보 교류와 소통 활성화의 교두보 역할을 강화하여 협회와 업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앞으로 협회를 어떻게 이끌 생각이신지 간략하게 설명해주십시오.
 

최근 탄소중립, 전기화 시대 도래, 다른 연료와의 경쟁 등으로 도시가스 산업 환경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도시가스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걱정과 우려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15차 천연가스수급계획에서 산업용, 가정·일반용 도시가스의 수요전망은 2030년대에도 도시가스가 여전히 주력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탄소중립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도 천연가스는 화석연료중 가장 청정한 에너지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가교에너지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수소경제로의 이행은 수소혼입을 넘어 수소가 도시가스를 완전대체할 경우에도 기 보유한 도시가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도시가스업계는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회원사와 적극 소통하면서 도시가스업계가 처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기회는 적극 활용하여 도시가스업계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시가스산업과 관련있는 정부부처, 지자체, 국회, 공공기관 관계자와도 적극 소통하여 도시가스업계의 애로가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협회가 올해 중점을 두고 추진하려는 사업 또는 분야가 있다면 소개해 주시죠? 특히 협회가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았는데 별도 행사를 준비하는지도 알려주십시오?
 

올해 경제는 지난해의 저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회복세로의 전환이 기대되지만, 러-우,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지정학적 위험에 따른 수급 불안으로 국제유가 뿐만 아니라 천연가스 가격 또한 높은 변동성이 예상됩니다. 또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 전환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협회에서는 도시가스업계의 경영활력 제고, 에너지산업 환경변화에 대한 효율적 대응, 미래혁신위원회 활동 강화 등을 통해 도시가스 산업의 혁신성장을 도모하고 에너지전환에 대한 대응력 강화, 배관망 수소혼입 R&D 과제 참여 등 수소사업 참여 기반 조성 등을 통해 도시가스업계의 탄소중립 대응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ICT를 활용한 가스시설 안전관리 제고, 안전관리 제도개선 로드맵 수립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올해는 한국도시가스협회 창립 4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협회 창립 40주년을 계기로 도시가스 회원사뿐만 아니라 정부, 국회, 유관기관, 언론 관계자를 모시고 협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하는 한편, 도시가스업계가 새로운 비전을 갖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모멘텀이 될 수 있는 컨퍼런스 형태의 창립 기념행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탄소중립과 수소산업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정책변화에 협회와 업계는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신지요?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합리적으로 조정한 2030 NDC 수정 및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발표(2023.3월)하고 에너지 전환 등 시행에 필요한 정책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협회에서는 산업·건물 부문에 미치는 에너지 전환정책의 영향을 분석하고 천연가스 분야의 대응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천연가스는 화석연료중 가장 청정한 에너지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가교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도 중요하므로 탄소중립에 도시가스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무탄소 에너지인 수소 경제와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협회와 도시가스업계는 도시가스 배관망 수소혼입 R&D 과제 참여, 수소혼입의 가스시설 안전성 검증, 도시가스 공급 배관 시스템 혁신 방안 강구 등 수소경제로의 이행에 따른 도시가스업계의 역할과 수소사업 참여 방안을 적극 마련할 계획입니다.


★ 회원사마다 신규 수요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협회 차원에서 신규 수요개발과 판매 신장을 위한 방안으로 검토하는 것이 있다면 말씀해주시죠?
 

최근 지구온난화, 산업·생활분야의 전기화 등으로 도시가스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시가스 업계는 신규 수요개발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입니다.

협회는 도시가스업계와 협력하여 도시가스의 수요 확대를 위해 도시가스 기반의 분산전원인 연료전지, 자가열병합 발전, 가스 냉난방의 보급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가스기기사와의 협력을 통해 가스건조기, 가스압력밥솥 등 가스기기의 개발 및 보급을 확산하여 도시가스의 수요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수소산업과 수소경제를 대비하여 협회 차원에서 추진중인 것이 있나요?
 

정부는 2021년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 따라 도시가스 배관망 수소혼입 실증계획을 마련하고, 2023년부터 수소혼입에 따른 가스시설물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R&D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정부가 추진하는 R&D과제에 참여하여 수소혼입에 따른 도시가스 배관 및 가스기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안전에 문제가 없는 수소혼입 비율을 찾고, 이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 실증을 거쳐 수소혼입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정부와 함께 수소경제 이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도시가스사업자는 집단에너지사업자와의 권역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이 적지 않습니다. 특히 분산에너지법 통과로 집단에너지는 앞으로 신규 택지개발지구를 비롯해 뉴타운 등 수도권일대에 보급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양 사업자의 균형발전을 위해 정부를 대상으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는데요?

난방시장에 대한 집단에너지와 도시가스의 분쟁은 해묵은 과제이나 최근에는 도심의 재건축, 재개발 추진으로 인한 난방방식 갈등이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도심의 재건축, 재개발의 경우는 대부분 집단에너지 공급 비고시 지역이며, 이러한 비고시 지역의 지역난방 확대는 기존 도시가스 배관의 사장화와 중복투자로 국가적 손실과 소비자의 부담 증가로 이어지는 만큼 도시가스업계, 정부와 협의하여 난방시장 분쟁조정 협의체 운영 등과 같이 분쟁을 조정하고 불공정 경쟁 문제를 개선하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천연가스 도매시장이 자가소비용 사업자의 참여로 부분(제한적) 경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도매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매시장의 도시가스사업자도 한국가스공사로부터 단일 공급계약이 아닌 복수의 사업자 선택을 통한 탄력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있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우리나라에서 천연가스 수입량중 자가소비용 직수입자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가스 도매시장의 경쟁체제 도입은 가스수급, 가격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면밀하게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가스사업자는 가스도매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도시가스의 안정적 공급, 소비자 편익 등을 고려하여 대응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