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CF연합,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확산의 원년로

CF연합,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확산의 원년로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4.02.28 11: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글로벌 작업반’ 출범 목표, ‘무탄소(CF) 연합’의 국내·외 회원 확대 본격화

CF연합은 금년을 ‘CFE 이니셔티브 확산의 원년(元年)’으로 선언하고 본격적인 국내·외 외연 확대에 주력하기로 했다.  CF연합은 2월 28일 2024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CF연합은 재생에너지·수소·원전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기업·산업계 실정에 맞게 폭넓게 활용하여 탄소중립을 앞당기려는 글로벌 캠페인인 ‘CFE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민간 협력기구로서, 지난 2023년 9월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을 계기로 같은 해 10월 출범하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20개 CF연합 회원 기업들은 제반 여건상 온실가스 감축이 여의치 않은 국내 산업계가 ‘탄소중립’과 ‘산업경쟁력 확보’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 실정에 맞게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회원사들은 ‘CFE 이니셔티브’가 세계 각국의 지지를 확보하여 국제적으로 확산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정부와 CF연합이 더욱 적극적으로 해외 주요 국가 및 기관들과의 협력 활동을 전개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날 참석한 산업부 강경성 1차관은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CFE 이행기준 마련을 위해 올 상반기 안에 주요국이 참여하는 ‘글로벌 작업반’을 출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전력사용·생산공정 등 영역에서 우리 기업들의 수요가 글로벌 이행기준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고, 주요국 정부 외에도 국제에너지기구(IEA), 유럽연합(UN)에너지, CEBA 등 해외 핵심 기관들과 협력 강화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EBA(청정에너지구매자연합)은 전력망 탈탄소를 목표로 하는 미국의 민간단체로서, 재생에너지 외에 수소·원전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의 포괄적인 활용을 위해, ‘21.11월 종전 REBA(재생에너지구매자연합)에서 CEBA(Clean Energy Buyers Association)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구글·퀄컴·보잉 등이 회원사이다.

한편 이번 정기총회를 계기로 한국데이터센터에너지효율협회·한국생산기술연구원·FITI시험연구원 등 3개 기관이 CF연합에 신규 가입을 선언하였다. 그간 회원사 확대를 해오지 않았던 CF연합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회원 기업 확대를 시작하며, 올 하반기부터는 해외 기업·기관에도 문호를 개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