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초고압 직류송전 산업 혁신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초고압 직류송전 산업 혁신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24.02.28 13: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 전문가 구성 ‘초고압 직류송전(HVDC) 기술·산업 포럼’ 발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2월 28일 한전 아트센터 대회의실에서 HVDC(초고압 직류송전, High Voltage direct Current) 기술·산업 포럼」 킥오프 회의를 개최하였다.

HVDC는 일반적인 교류(AC)망에 비해 송전손실이 적어 장거리 송전에 유리하며, 전자파 우려가 없고, 제어가능성이 높은 특징이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1998년 제주 1연계선을 시작으로 HVDC 전력설비를 도입하고 있으며, 최근 첨단산업 전력공급을 위한 횡축·종축 HVDC 국가전력고속도로 계획을 수립하기도 하였다.

일본·유럽·호주 등 세계 각국은 국가적 관심아래 해상풍력 및 국가 간 연계 등을 위해 HVDC 전력망 투자에 나서고 있어, 향후 HVDC 신산업 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대내외 여건하에서, 정부와 전문가, 유관 기관이 함께 확대되는 HVDC 설비의 안정적 도입과 함께 국내 기술력 확보, 신시장 개척 방안을 선제적으로 논의하게 위해 동 포럼을 구성하였다.

HVDC 기술·산업 포럼은 산업부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과 고려대학교 장길수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기술개발, 운영·신뢰도, 산업·국제협력 분과로 구성하여, 대용량 변환기술 국산화, 신기술 도입에 따른 선제적 리스크 점검, 해외시장 개척 등 신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호현 실장은 모두 발언에서 “해외 주요국의 투자성장 시장인 HVDC는 미래 전력망 산업의 핵심 기술이자 성장가능성이 높아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발언하면서, “원팀으로 세계 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에너지안보 확립과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