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UAE 바라카원전 최종호기인 4호기 최초임계 성공적 도달

UAE 바라카원전 최종호기인 4호기 최초임계 성공적 도달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24.03.04 10: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호기 원자로 가동을 통해 UAE원전 전체 4개호기 본격 운영단계 돌입
UAE원전의 성공적인 사업완수를 바탕으로 후속 원전 수주기반 확보

아랍지역 최대 청정에너지원인 바라카원전 1~4호기 
아랍지역 최대 청정에너지원인 바라카원전 1~4호기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과 UAE원자력공사(ENEC)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UAE원전 운영사(Nawah Energy)는 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3월 1일 최초임계 도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임계란 원자로 내에서 핵분열 연쇄반응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최초임계 도달은 원자로가 처음으로 안전하게 운영을 시작하였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UAE원전 운영사(Nawah Energy)는 지난 11월 UAE 원자력규제기관(FANR)으로부터 4호기 운영허가 취득 및 12월 연료장전을 완료한 이후, 한전을 비롯한 팀코리아의 지원을 토대로 1~3호기에 이어 마침내 4호기도 전력 생산 준비를 완료하여 원자력발전소 본격 운영단계에 진입했다.

UAE 내 최대 청정전력 공급원인 바라카원전은 4호기 최초임계를 계기로 전체호기(1~4호기 총 5,600MW) 상업운전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으며, 앞으로 원자로 출력을 단계별로 높이며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금년 중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최초임계에 도달한 바라카원전 4호기 전경
최초임계에 도달한 바라카원전 4호기 전경

 

한전이 한국 최초로 수출한 1,400MW급 APR1400 노형의 바라카원전은 아랍지역 최초 상업용 원자력발전소이자 최대 청정전력원으로 자리매김하여 글로벌 에너지 위기 속에서도 UAE의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주계약자인 한전을 중심으로 한 팀코리아가 바라카 원전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글로벌 원자력 공급망 확대에 기여함과 더불어 국내 원전산업계가 침체기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원전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는 글로벌 에너지 산업계에서 바라카 원전사업은 최고의 모범사례로 남을 것”이라며, “4호기 잔여 시운전 공정과 상업운전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은 단일 프로젝트로서 세계 최대규모인 UAE원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사업 추진역량을 인정받아 추가적인 해외원전 수출로 이어지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