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 여름, 740만kW 공급 예비력 확보로 전력수급에 만전

올 여름, 740만kW 공급 예비력 확보로 전력수급에 만전

  • 기자명 박진영 기자
  • 입력 2015.07.02 11: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 발표

[에너지코리아뉴스] “올 여름 전력수급은 대체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되나, 이상 기온,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송전설비 이상 등 만약의 사태에도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322만kW의 추가 예비력을 확보하는 등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2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제1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보고하고 확정했다고 밝혔다.

8월 2∼3주로 예상되는 피크시기에 최대전력수요는 8,090만kW, 공급능력은 8,830만kW로 예비력은 740만kW정도가 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는 엘니뇨 현상으로 기온변동성이 커지고, 강한 태풍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는 등 기상이변이 우려되고 있어, 최근 고장빈도가 높은 발전소, 대형발전기 연계 송전선로 및 제주도 등 도서지역에 대한 전력설비를 특별 점검하는 등 안정적 전력수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메르스 대응을 위해 방호복 등을 착용하고 근무하는 공공의료기관, 보건소 등은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기관 냉방온도 제한에서 제외된다.

 

최대전력수요 8,090만kW, 공급능력 8,830만kW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는 경제성장에 따른 기본적인 수요증가, 기상청 기상전망과 엘니뇨 등에 따른 기상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작년 여름 대비 485만kW 증가한 8,090만kW로 예상된다.

최대 전력수요시 공급능력은 8,830만kW로 예상하고 있다. 신규발전기 준공 등으로 작년 여름대비 417만kW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이상기온,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등 돌발상황이 없으면 740만kW내외의 예비력이 예상된다.

 

엘니뇨 등 이상 기온에 대비… 322만kW 추가 예비력 확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상 기온,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송전설비 이상 등 만약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에도 수급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계획을 마련하는 등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강한 태풍 발생가능성 등 기상이변에 대비해 제주도 등 도서지역 전력설비에 대한 안전점검, 최근 고장빈도가 높은 발전소(포스코복합, 안산복합, 동두천복합, 대구그린파워, 양주열병합 등)와 대형발전기 연계 송전선로 특별점검 및 24시간 긴급정비․복구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등록된 총 245만kW의 등록용량을 활용해 시장메커니즘을 통한 자발적인 전력수요 감축을 유도한다. 한편, 올 하반기 준공예정인 발전기의 시운전 출력을 최대한 활용해 77만kW의 공급능력을 추가 확보하는 등 총 322만kW의 추가 예비력을 확보했다.

또한, 예기치 못한 수급불안 발생 시 주간예고, 전압 하향조정, 긴급절전 등 총 315만kW의 비상단계별 대책도 완비했다.

 

메르스 대응 의료기관, 공공기관 온도제한에서 제외

한편, 에너지 낭비사례는 지속 규제하되, 냉방온도의 자율준수 권고 등을 통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민간부문은 자율적인 실내 냉방온도 26℃ 이상 유지를 권고하되, 대표적 낭비사례인 ‘문열고 냉방영업’은 에너지의 합리적 이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계도 및 점검할 예정이다. 오는 7월 6일부터 지자체와 합동점검 등을 통해 위반시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공공부문은 실내 냉방온도 28℃ 이상 유지를 원칙으로 하되, 건물냉방방식, 기관의 특성 등을 감안해 2℃이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다만, 메르스 대응 의료기관, 보건소 등은 공공기관 온도제한에서 제외된다. 또한 어린이집, 대중교통시설 등의 경우 기관별 에너지절약추진 위원회 결정에 따라 적정 실내온도를 설정해 운영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