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단체, UAE원전 60년 가동보증 의혹제기

시민단체, UAE원전 60년 가동보증 의혹제기

  • 기자명 박진형 기자
  • 입력 2011.03.04 16: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주요 기자재는 준공 후 4년간 하자보증책임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방문한다. 한국형 원자력발전소 기공식에 참석하기 위해서이다. 국가적인 사업인 UAE 원전에 대해 시민환경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60년 가동보증’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시민환경단체의 주장은 지난 50년간 폐쇄된 핵발전소가 설계수명이 대략 30~40년, 평균 가동시간은 23년에 불과하고 60년간 사고와 고장 발생 시 비용을 감수해야하는지, APR1400모델에 대한 전수명 보증이라는 점 등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의 책임있는 답변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 등 16개 시민·환경단체는 지난 3일 서울 종로 환경운동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UAE원전 60년 가동보증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는 “일본 언론에서 UAE 한국수주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60년 가동보증’으로 꼽고 있는데 이는 국제적으로 봐도 선례가 없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있는 답변으로 의혹을 해소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100억달러 금융지원에 대한 역마진 손해에 대해서도 시민단체는 “정부가 OECD 가이드라인이 있어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지만 이는 빌려주는 이율에 대한 가이드라인인지, 빌리는 이율에 대한 것은 아니다”며 “100억달러 자금 조달의 책임을 진 수출입은행이 고금리로 빌려올 가능성이 높아 역마진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제기했다.

또 ‘공기업의 현물출자를 위한 법 개정’과 ‘해외 플랜트 사업에 연기금 투입’ 등 자금 마련을 위한 무리한 방침을 세우고 있다는 의혹도 해소돼야 한다고 덧붙여 말했다.

이에 대해 한전측은 “UAE 원전건설 주계약은 한국형 APR1400 모델 4기를 건설하는 것으로 운영단계에서의 책임은 규정치 않고 있다”고 밝히고 “주계약상 준공 후 2년간 하자보증책임을 지며, 원자로 설비 등 주요 기자재에 대해서는 준공 후 4년간 하자보증책임을 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