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녹색기획]녹색성장 달성하는 실질적인 촉진기관

[녹색기획]녹색성장 달성하는 실질적인 촉진기관

  • 기자명 이권진 기자
  • 입력 2009.09.07 17: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기술평가원, 녹색산업 육성기반을 조성한다

마린보이 박태환의 주종목은 장거리 1500m다. 그런 그에게 50m 최단거리 우승을 바라는 건 무리가 아닐까.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도 마찬가지다.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요구한다면 국내 최초 에너지기술 통합 R&D 기관이란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지금 평가원의 위치는 녹색성장의 장거리 결승선에 있다. 그런데 의외다. 평가원에 기술사업화, 산업육성 등 R&D 후반전을 준비하는 본부가 있다는 사실이다. 박태환이 막판에 발차기 횟수를 6회로 늘리며 ‘발차기 마술’을 부린다면 평가원의 ‘녹색성장지원본부’가 에너지기술이 산업화되는 실질적인 촉진부서로 뛰고 있다.

큰 이견이 없다면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은 에너지기술이다.

지난 5월 출범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국내 4대 R&D 기관의 통합기관으로 국내 에너지기술 R&D 허브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기술 R&D를 기획, 평가, 관리하고 있으니 사실상 에너지산업의 중추신경을 담당한다.

그런데 평가원에도 중추신경 상단부분(뒷목)이 살짝 뻐근한 고민이 생겼다.

R&D기관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넘어 녹색성장의 차별화된 성장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준현 평가원장은 말한다. “정부가 관심을 갖고 있는 그린에너지의 원천기술, 핵심기술을 신속하게 산업화하자는데 일조하려고 녹색성장지원본부를 만들었습니다. 원천기술을 산업계에서 연계하고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의 자체기술을 좀 더 국가 전체적으로 산업화하자는 의지입니다.”

그래서 녹색성장지원본부는 R&D 후반전을 준비하는 실무부서다. 그렇다면 아직 본격적인 실체를 드러내지 않은 녹색성장지원본부가 앞으로 어떤 일을 추진할까.

지원본부의 가장 큰 사업은 녹색인증기관 수행이다. 녹색성장지원본부의 황규철 본부장은 설명한다. “시장에 돈이 있는데 투자처가 없다면 정부가 방향을 잡아줘야 합니다. 어느 기술이 녹색기술이고 녹색사업인지 확대해 이 기업이 녹색기업인지 그 유무를 검증하는 역할이죠. 녹색성장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오는 12월이면 본격적으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밖에도 지원본부는 4대 에너지R&D 기관들의 협의체 사무국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지난 7월 평가원 이준현 원장을 비롯해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관리공단의 기관장들이 에너지협의체 구성에 대한 첫 만남을 가졌다. 8월 중순이 지나면 협의체의 구체적인 공동사업내용과 운영계획이 나올 예정이다.

다음은 황규철 본부장의 말이다. “에너지협의체는 국가기관들의 에너지기술혁신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것인데요,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공기업 R&D 협의회입니다. 지금 정부가 에너지R&D에 에너지특별회계, 전력산업기반기금 합하면 약 8000억원 정도 붓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공기업 R&D 자금도 그 수준입니다. 이것을 같이 연동시켜 종합성을 높여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에너지 15개 과제와 공기업 R&D가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녹색성장지원본부가 지원역할을 하게 된다.

황규철 본부장은 말한다. “지난달 공기업 R&D 협의회를 하고 이러한 종합성에 대한 의견일치를 보았습니다. 9, 10월 안에 15대 그린에너지 로드맵에서 각각의 공기업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정리하는 작업이 있을 겁니다.”

그린에너지 분야의 시장과 기업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그린에너지 산업통계도 녹색성장지원본부 중점 추진사업 가운데 하나다.

아울러 그린에너지 제품 수출에 필수적인 성능인증과 운전실적, 그리고 추가적인 기술개발도 지원하는 ‘실증사업’도 진행된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에너지기술 R&D가 제2의 IT, 조선 산업이라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먹을거리를 보고 있다. 단기에 결실이 나지 않을 것이다.

에너지기술 R&D는 정말 마라톤에 가까운 긴 호흡이 필요하다. 녹색성장지원본부가 산소통이 돼 함께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